검색어 입력폼

성인중환자 케이스 실습 레포트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10.02.15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간호학과 실습 후 케이스 바탕의 간호계획, 간호진단 등 최종 결과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활동과 휴식
2. 영양과 배설
3. 안전과 안정
4. 의사소통

본문내용

ICU와 같은 특수파트는 처음이여서 기대 반, 걱정 반으로 실습에 임하였다.
일반병동과 달리 ventilator, ABG, 여러 Line과 catheter들 등의 부분에 대해서 공부해갈 것도 많았고, 처음으로 실습지에 혼자 실습하는 거였기 때문에 마음의 부담감이 많았다.
그런데 막상 실습을 나가보니 NCU의 전체적인 분위기도 좋았고, 프리셉터 선생님들이 너무나 친절하게 많은 것들을 설명해주셔서 편안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성인중환자 파트 실습을 할 수 있었다.
나는 실습 4일 동안 매일매일 다른 프리셉터 선생님을 만났고, 그에 따라 환자들도 다양한 case를 볼 수 있었다. 같은 질병이라고 하더라도 중증, 경증으로 심각성이 다른 환자들도 보면서 증상, 치료, 간호에 대해서 비교해볼 수 있었다. 그리고 NCU에 입원하는 환자들 대부분의 질병인 SDH, SAH에 대해서도 비교하여 잘 알 수 있었다.

신경파트가 책에서 볼 때는 종류도 많고 복잡해서 머릿속에 잘 들어오지 않았는데 실습을 하면서 직접 case를 접하니 각 질병의 증상에 대해서 파악이 되면서 훨씬 이해가 잘 되었고, 앞으로도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것 같다. 또 직접 실습해보면서 ‘이 병에는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겠구나.’ 라고 생각하다보니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니까 간호를 이렇게 해주어야겠다.” 라는 것이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었다.

NCU는 환자 대부분이 의식이 없어서 환자와 간호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처럼 보이고 간호사가 개별적으로 간호수행을 하는 것 같이 보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간호사가 간단한 처치 하나를 하더라도 환자를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고 정말 진심으로 간호한다면 의식이 없는 환자분들이라고 하더라도 그 마음이 전해져서 더 빠른 회복을 돕는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교수님이 수업시간에 ‘ICU라고, 환자가 의식 상태가 없다고 함부러 말하면 안된다.’는 말이 이해가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