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장애아동복지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2.14 | 최종수정일 2014.03.13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6,000원

소개글

장애아동복지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그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까지 제시하였습니다
목차와 함께 서론본론결론으로 나누어져있으며
분량은 16페이지 입니다
장애아동복지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도움이 되며
장애아동 현황도 제시하였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에게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 서 론

★ 본 론
Ⅰ. 장애아동의 이해
Ⅱ. 장애아동 현황
Ⅲ.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
Ⅳ. 장애아동복지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결 론

본문내용

3. 소득보장 서비스
우리나라의 장애인을 위한 소득보장정책으로는 장애수당이 있다. 장애수당은 장애인의 경제적 생활수준을 고려하여 장애로 인한 추가적 비용 보전이 필요한 장애인에 대하여 지급하고 있다.
지급대상으로는 2009년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수급자 중 장애등급이 1, 2급인 중증장애인에게는 1인당 월 13만 원, 장애등급이 3~6등급인 경증장애인에게는 1인당 월 3만 원의 장애수당을 지급한다. 그리고 장애아동을 보호⋅양육하는 보호자를 경제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장애아동부양수당이 있다. 2009년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의 수급자로서 18세 미만 1급 재가 장애아동의 보호자에게 장애아동 1인당 월 20만 원을 지급하고 있다.

4. 의료재활서비스
의료재활은 장애상태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남은 능력을 최대한 증진시켜 사회에 복귀시키는데 궁극적 목표를 두는 재활과정이다. 치료방법에는 약물투여 및 수술 등의 병적요인에 대한 치료와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등 기능향상을 위한 치료가 있다.
현재 장애인이 의료재활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곳은 국립재활병원을 포함하여 전국적으로 14개의 재활병⋅의원이 있다. 장애인 의료비에 대한 지원은 의료급여법에 의한 2종 의료급여 대상자인 장애인에 대해 1차 진료기관 진료 시 본인 부담금 1천원 중 750원을 지원하고, 2, 3차 의료급여기관 및 국⋅공립결핵병원 진료 시 의료급여수가 적용 본인 부담 진료비를 15% 전액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10세 미만 저소득 청각장애아동 100명에게 1인당 2천만 원을 지급하여 인공달팽이관 수술을 지원하도록 하였다.
의료보호 적용 보장구는 구입 시 상한액 범위 내에서 본인 부담금 15% 전액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의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으로서 등록 장애인증 1~2급 지체⋅뇌병변⋅심장장애인에게는 욕창방지용 매트를, 시각장애인에게는 음향신호기의 리모콘과 음성탁상시계를, 청각장애인에게는 휴대용 무선신호기를, 뇌병변장애인, 근육병 등 지체장애인 1, 2급에게는 자세보조용구 등의 장애인 재활 보조 기구를 무료로 교부하는 사업도 실시 중에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