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논문,소논문]공정한 부(富)의 분배 방법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1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부의 분배를 어떻게 받아 들여야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을 때, 자유와 평등은 모순된 관계로 느껴진다. 자유를 주장하는 계층은 부(富)의 계층, 평등을 주장하는 계층은 빈(貧)의 계층으로 이분화 시킬 위험성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 두 가지가 상호보완적 관계가 됐을 때 올바른 민주주의가 성립될 수 있다. 자유권과 평등권 모두 인간에게 필요한 것이고, 따라서 그동안 부의 분배가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국가적인 차원에서 공정하게 분배를 해야 한다. 공정한 부의 분배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왜 부가 분배가 되어야 하는지를 알 필요가 있다. 지금부터 부의 분배가 왜 필요하며, 공정한 부의 분배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목차

Ⅰ. 서론 : 한국의 불공정한 부의 분배 현실
Ⅱ. 본론
1. 부의 분배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
1) 경제성장
2) 세계화
2. 부의 분배가 필요한 이유
Ⅲ. 본론
1. 공정한 부의 분배의 해결책
1) 정부의 개입
2) ‘워렌 버핏’의 부의 분배
2.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제도
Ⅳ. 결론 : 사회복지제도, 사회 환원을 통한 부의 분배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얼마 전, 《한국, ‘부의 분배 불공정’ 응답률 세계최고》라는 기사를 읽었다. 이 기사는 전 세계 34개국, 34,528명을 대상으로 부의 분배에 관해서 조사한 것을 보도했는데 응답자의 64%가 ‘부의 분배가 불공정하다.’라고 응답했다. 그리고 부의 분배가 공정하지 않다는 응답률이 여론조사국 중 최고로 높은 국가는 ‘한국’으로 무려 86%로 나타났다.
민주주의 국가인 우리나라에서 부의 분배가 불공정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두 가지 관점에서 생각해볼 수 있다. 하나는 ‘자유’의 관점이고 또 하나는 ‘평등’의 관점인데, 이 두 가지는 민주주의 핵심 요소이다. 첫 번째로 ‘자유’의 관점에서 생각해 보면, 민주주의 국가에서 부의 분배가 불공정한 것은 당연한 것이다. 우리가 사는 사회는 여러 가지 이유로 빈부격차가 생기는데, 교육수준, 좋은 집안을 타고 나는 것 즉 유산의 차이, 재산 관리 능력 등이 이유가 된다. 이러한 것들은 인간이 자율적으로 소유하고 주장할 수 있는 권리이다. 누가 더 가지고 덜 가지는 것이 법적으로 문제될 것이 없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평등’의 관점에서 생각해 보면, 민주주의 국가에서 부의 분배가 불공정한 것은 문제가 있다. 인간은 모두 태어날 때부터 평등하다는 것이 민주주의의 중요한 이념 중에 하나이다. 그렇기 때문에 평등하게 태어난 인간이 여러 가지 구조나 체제 속에서 차별을 받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부의 분배 역시 공정하게 이루어 져야 한다.
위의 두 관점을 통해서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부의 분배를 어떻게 받아 들여야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을 때, 자유와 평등은 모순된 관계로 느껴진다. 자유를 주장하는 계층은 부(富)의 계층, 평등을 주장하는 계층은 빈(貧)의 계층으로 이분화 시킬 위험성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 두 가지가 상호보완적 관계가 됐을 때 올바른 민주주의가 성립될 수 있다. 자유권과 평등권 모두 인간에게 필요한 것이고, 따라서 그동안 부의 분배가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국가적인 차원에서 공정하게 분배를 해야 한다. 공정한 부의 분배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왜 부가 분배가 되어야 하는지를 알 필요가 있다. 지금부터 부의 분배가 왜 필요하며, 공정한 부의 분배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부의 분배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

1) 경제성장
한국은 1960년대부터 정부의 주도하에 경제개발계획이 추진되었다. 그 결과 전 세계가 주목하는 경제성장과 사회발전을 이루었다.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짧은 기간 내에 고도의 성장을 이루게 되었는데 이러한 성장의 비결 중에 하나가 바로 ‘새로운 시장의 형성’ 이라고 할 수 있다. 한 예로, 그 당시 눈에 띄게 발전했던 분야 중 하나가 바로 ‘중화학 공업’인데 아래의 인용문을 통하여 자세히 알아 볼 것이다.

참고 자료

- 고영선, 「한국경제의 성장과 정부의 역할 : 과거, 현재, 미래」, 한국개발연구원, 2008.
- 김대식·최공필, 「개방경제에서의 분배정책 :조세위주 분배정책의 한계와 대안-세계화 환경하의 성장과 분배의 조화방안」,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005.
- 김승욱·김재익·조용래·유원근, 『시장인가? 정부인가?』, 부키, 2004.
- 재닛 로우, 『워렌 버핏, 부의 진실을 말하다』, 김기준, 크레듀, 2008.
- 빌게이츠, 『성공을 말하다』, 김광수, 월북, 2004.
- 전광석, 「사회복지법제의 쟁점과 전망」『(최신)외국법제정보 통권』 제 35호, 한국법제연구원, 2008.
- 최숙희, 「사회복지 서비스의 효율성 강화방안: 해외사례를 중심으로」, 삼성경제연구소 《경제포커스》 제 249호, 2009.
- 이병희·강기우, 『사회복지서비스업의 현황과 정책방향』, 한국은행, 200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