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촘스키의 507년 정복은 계속된다 독후감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10.02.1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촘스키는 1~2장에서 스페인과 포르투갈, 네덜란드, 영국 등 16세기 이후 바다를 제패하며 세계 정복의 선두에 섰던 국가들이 식민지 정복과 경영과정에서 자행한 야만적 비행을 고발한다. 촘스키는 신대륙 발견과 영국․네덜란드 등 유럽 제국의 식민지 정복을 이야기한다. 그 뒤를 이은 18~19세기 미국의 야만적 서부 개척,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드러난 미국의 패권주의적 야심, 2차 세계대전 이후 신 식민지적 경제 침탈, 80년대 신자유주의 경제 정책의 허구성을 제국주의라는 렌즈를 통해 비판적으로 재검토한다.
그의 시각을 따르자면 인류 역사는 ‘제국주의 내 식민국’, ‘중심부 대 주변부’, ‘G7 대 위성국’의 대립사(史) 다시 말해 유럽의 세계 정복사였다. 제국주의의 식민화는 흔희 알고 있듯 19~20세기 아프리카, 아시아에 국한되지 않았다. 동유럽의 경우 이미 14세기 영국과 네덜란드의 섬유업계 등에 천연자원을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하면서 저개발의 길을 걷게 된다. 유럽 최초의 식민지였던 셈이다. 19~20세기 러시아 역시 서유럽 자본의 반식민지 상태에 놓였다. 촘스키는 이 같은 시각을 바탕으로 “볼셰비키 혁명은 서유럽의 지배에 대한 반발, 즉 서유럽의 경제 이기주의에 대한 농경 사회의 대항 이었다”고 주장한다. 미국과 옛 소련의 냉전체제를 남북관계의 한 유형으로 보는 촘스키의 시각도 흥미롭지만 이 책의 대부분은 미국의 대외정책에 대한 비판에 할애되고 있다.

목차

Ⅰ. Noam Chomsky의 약력

Ⅱ. 저서의 출현 배경, 저술 목적, 방법론
Ⅱ. 저서의 출현 배경, 저술 목적, 방법론

Ⅲ. 평가 및 논쟁
ⅴ. 9․11 테러 이후 미국의 세계정책
Ⅶ. 북핵문제와 미국
Ⅷ. 미국의 명백한 운명 (Manifest Destiny)
Ⅸ. 미 제국 시대의 신민들.

Ⅺ. 반미인가?


참고문헌

Ⅸ. 미 제국 시대의 신민들.
Ⅶ. 북핵문제와 미국

본문내용

Ⅰ. Noam Chomsky의 약력
에이브람 노암 촘스키 (Avram Noam Chomsky) (1928년 12월 7일 - 필라델피아 출생)는 세계적인 언어학자이지만 정치 비평가로도 널리 알려져 있으며, 현재 MIT의 언어학과 교수이다. 『언어 이론의 논리 구조』(1955)로 학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으며, 언어를 인간이 보편적으로 타고난 능력의 결과로 간주하는 ‘변형 생성 문법’으로 현대 언어학의 지도적 위치에 올랐다.
언어학자보다도 아나키스트 성향으로 현실 세계에서 미국의 제국주의, 패권주의, 신자유주의에 대한 반대 운동을 주도하였다. 또한 20세기, 21세기 미국의 양심으로 좌파와 진보 진영에서 인정과 존경을 하는 인물이다. 촘스키는 1960~1970년대 미국의 베트남 침공을 강하게 비판으로 현실정치 참여를 시작하였다. 사회와 정치에도 철저하게 미국의 제국주의와 패권주의, 일방주의에 반대하고 미국의 치부를 공격하였다. 또한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한 자신의 정치적 견해를 강연이나 기고, 저작을 통해 드러내 왔으며 때론 실천으로 직접 옮기기도 했다.
유대인 혈통이면서도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탄압을 규탄하였고, 약소국에 대한 강대국의 개입 정책을 꾸준히 비판해 오고 있다. 그의 비판은 특히 미국 외교정책과 언론, 지식인의 유착에 주목하여 본질을 폭로하는 데 주력해 왔으며, 그 연장선에서 신자유주의 세계질서의 야만성과 실상을 집요하게 파헤치고 있다.
촘스키는 미국의 엘리트 학부 대학인 Swarthmore College에서 명예박사학위를 수여했다. 예술 및 인문학 인용 색인(A&HCI)에 의하면 1980년과 1992년 사이에 촘스키는 생존해 있는 학자들 중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학자이며, 역대 인물 중 여덟 번째로 자주 인용되는 학자로 기록되어 있다.
주요 정치 비평서로는 『권력과 전망』(1996), 『JFK를 다시 생각하기』(1993), 『Year 501』(1993),

참고 자료

참고문헌
칼 맑스․엥겔스, 「가족, 사적소유 및 국가의 기원」, 『맑스 엥겔스 저작선집』6권, 박종철출판사,1997
로맹가리, 『새들은 페루에 가서 죽다』, 문학동네, 2001
최웅․김봉중, 『미국의 역사』, 소나무, 1997
노암 촘스키, 『미국의 제3세계 침략정책』, 일월서각, 1985
노암 촘스키, 『미국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 한울, 1996
이삼성, 『세계와 미국』, 한길사, 2001
스티븐 E. 앰브로즈, 『국제질서와 세계주의 -현대미국 외교사-』, 을유문화사, 1996
알렉스 캘리스코니, 『미국의 세계 제패 전략』, 책갈피,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