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졸업` 감상문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10.02.13 | 최종수정일 2013.12.24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영화 `졸업`의 주제와 내용 스타일 분석, 전체감상

목차

▶주제와 내용분석
▶스타일분석
▶전체 감상

본문내용

▶주제와 내용분석
당대에 미국에서 살아가는 청춘들의 방황을 벤자민이라는 인물로 그린 영화이다. 사실 어떻게 보면 한국 정서에 들어맞지 않을 수도 있는 설정이다. 하지만 당시 미국 사회 젊은이들이 미래에 대한 불안감과 젊음이 선사하는 무모함을 약간은 극단적일 수 있는 방법으로 표현한 것 같다. 이야기의 구조는 오늘날 한국 영화에 비해 굉장히 단순하게 보인다. 졸업 이후에 벤자민은 어떠한 목적이나 목표를 찾을 수 없어 심란한 마음과 고민을 안고 있지만 그 누구에게도 허심탄회하게 털어놓지 않으며 홀로 방황한다. 지루한 생활을 견디다 못해 로빈슨 부인의 노련한 심리적인 자극과 육체적인 유혹에 빠져 거기에서 쾌락을 느끼지만 결국 아무런 삶의 목적이나 의미도 찾지 못한다. 그러다 로빈슨 부인의 딸인 엘레인을 만나 사랑을 느끼지만, 엘레인은 벤자민과 자신의 엄마와의 관계를 알고 다시 학교로 떠나 버린다. 그 일을 겪은 벤자민은 지금까지 자신의 행동에 대해 회의감을 느끼고 자신의 삶의 목표, 자신이 진정으로 사랑하는 엘레인과의 결혼이라는 목표를 향한 집념으로 행동하기 시작한다.
이 과정에서 벤자민은 확실히 변하게 된다. 졸업 이후의 아무런 의욕 없이 하루하루를 보내던 벤자민이 아니었다. 처음에는 엘레인과의 결혼을 목표로 두 번째에는 그녀가 다른 사람과 결혼을 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지금까지와는 다른 의욕적인 모습으로 빠르게 앞으로 밀고 나아간다. 그 과정에서 그는 좌절도 겪게 되지만 기쁨 역시 맛보게 되는 것 같다. 사실 이 부분에 있어서 나 또한 잊고 있었던 부분을 상기할 수 있었다. 미래가 불안정하고 현실이 암담한 것은 오늘날을 살아가는 청춘들 역시 마찬가지 이다. 불안과 두려움이 커서 고민만하다가 끝나는 경우가 실제로도 허다하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무런 생각과 목표 없이 하루하루를 방랑하며 지낸다면, 벤자민이 경험한 것과 같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톡톡히 책임을 물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것이다. 그런 후회를 경험하기 전에 자신을 되돌아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을 향해 꾸준한 방향설정을 함으로, 방황했던 그 시간에서까지도 스스로에게 당당할 수 있지 않을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