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폐소생술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10.02.1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심폐소생술 과정을 정리한 레폿입니다.

목차

1. 정의 및 목적
2. 필요성
3. 심폐소생술의 시행 여부판단
4. 심폐소생술의 기본 3요소
6. 성인의 심폐소생술 (만 8세 이상일 경우)
7. 어린이 심폐소생술(만 8세 미만의 경우)
8. 영아의 심폐소생술
9. 심폐소생술의 종료 시기
10. 기타 사항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정의 및 목적
예고 없는 갑작스러운 호흡정지나 심정지 등으로 사람이 사망(임상적인 사망)하였을 때 다시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응급처치이다. 심폐소생술은 우리 몸의 가장 기본이 되는 장기인 심장, 뇌, 그리고 그 외의 장기에 산소를 공급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때 가장 중요하게 기억해야 할 것이 시행하는 속도이며, 이것이 심폐소생술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데 중요하다. 호흡정지나 심정지가 있더라도 처음 몇 분 동안은 몸속에 생명유지에 필요한 농도의 산소가 남아있다. 호흡이 먼저 정지되더라도 심장은 몇 분 동안 뇌와 장기에 산소를 공급해 주지만 이 산소가 모두 소모되면 심장도 정지하게 된다. 산소 결핍으로 인한 영구적인 손상은 뇌에서 제일 먼저 일어나며 다음으로 생명유지에 필수적인 다른 장기로 이동된다. 따라서 기본 소생술을 빨리 시작하면 할수록 뇌가 손상될 확률도 그만큼 적어진다.

2. 필요성
- 구조호흡과 흉부압박은 심장과 폐의 기능을 회복시켜 준다.
- 심폐소생술은 환자가 응급치료를 받을 때까지 뇌에 산소 공급을 유지시키므로 협심증 환 자가 생존할 수 있는 기회를 증가시킨다.
- 빠른 심폐소생술을 하지 않으면 4~6분 안에 뇌세포가 파괴되기 시작한다.

1) 심폐소생술을 시작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심폐소생술은 소생 가능성이 없는 환자에게 시작할 필요가 없다.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는 심폐소생술이 시행되더라도 소생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할 수 있다.
① 환자의 사망이 명백할 경우
- 신체의 일부 부패
- 폐 또는 심장의 노출
- 시반(屍斑)이 나타나는 경우
- 심한 화상
② 환자 발생장소에 구조자의 신변에 위험요소가 있는 경우
③ 만성 또는 말기 질환에 의한 심정지 환자
④ 대량재해 상황에서의 심정지 환자

2) 심폐소생술을 시작하는 경우
심폐소생술을 시작하지 않아야 될 위의 경우를 제외한 심정지가 발생한 환자에서 소생의 가능성을 판단하기 곤란한 환자는 물론, 소생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환자는 발견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행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1. 대한적십자사(2006), 심장정지상황에서의 심폐소생술 실시요령 심폐소생술, 서울: 대한적 십자사
2. 오수민 외 (2007), 심폐소생술, 서울: 정담미디어
3. 공영 심폐소생술 가이드라인 http://nursediary.co.kr/BOARD/DATA_board/2007May6115011.pdf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