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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소 건강증진계 사례연구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2.12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

목차

1. 대상자 정보
2. 보조제 사용내역
3. 상담내역
▶ 진 행 기 록 ◀

본문내용

☻ 흡연욕구에 대처하는 긴급 대응법

1) 지연시킨다 (Delay) 흡연 욕구가 생길 때 반응을 지연시킨다. 몇 분만 지나면 욕구가 사라진다. 흡연 욕구는 담배를 피우나 안 피우나 조금 지나면 사라진다.
2) 심호흡을 한다(Deep Breathing) 심호흡은 담배연기를 깊게 빨아들이는 흡연습관을 대체할 수 있으므로 흡연 욕구와 금단증상을 대처하는 데에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며 심호흡을 함으로서 마음을 가다듬을 수도 있다. 뇌에 더 많은 산소를 공급함으로써 긴장을 이완시키고 맑은 정신을 가질 수 있게 한다.
3) 찬물을 마신다(Drink Water) 찬물을 마시는 것은 금연하는 데 오랫동안 사용된 방법 중의 하나로서 시원한 물은 입 속의 감각을 다르게 하여서 흡연욕구를 많이 없애준다. 또한 물은 니코틴과 각종 노폐물의 배설을 촉진시켜 준다. 찬 녹차를 마시는 것도 항산화제를 공급하여 손상된 세포를 치유한다는 점에서 좋은 방법이다.
4) 다른 것을 한다(Do Something Else) 흡연욕구가 강할 때는 다른 것에 몰두함으로 주의를 다른 데로 전환시킨다.
5) 선언한다(Declare) 자신에게 혹은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금연했음을 알리고 선언하는 것은 흡연 욕구를 이겨내는데 도움이 된다. 앞의 준비단계에서 작성한 자신의 금연 동기표를 읽으면서 자신의 결의를 새롭게 다지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이 금연했음을 선언한다.

☻ 심호흡 (4-4-6 방법)

 입을 다문 채 어깨와 배에서 힘을 뺀 후 속으로 넷을 세며 느리고 깊게 숨을 들이쉰다. 넷까지 참는다.
 그 후 여섯을 세며 입을 통하여 천천히 내쉰다. 허리를 약간 굽히며 한 두 번 가볍게 기침을 하는 것처럼 나머지 남은 잔여 공기를 내뱉는다.
 이러한 연습을 3~4번 반복한다. 현기증을 느끼면 몇 분간 쉰다.

[연습하며 자신에게 다짐한다.]
 내 폐는 신선한 공기로 채워지고 있다.
 내 정신이 맑아지고 있다.
 나는 이완되었다.
 나는 담배와는 거리가 먼 사람이다.
 나는 내 삶의 주인이다.
 나는 자유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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