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우아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지배한다를 읽고 - 변하지않는 창조의 법칙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1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우아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지배한다를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보았다. 이책의 역자가 후기에서 말하고 있듯이 이책의 성격은 애매하다. 그러나 그러한 것이 이책의 매력이라고 저자 스스로 말하고 있다. 시대를 이끌어가는 창조와 변화의 능력을 체득하고 항상 새로운, 미지에 도전하는 보람과 즐거움을 역설하는 이책은 제목만큼이나 매력적이다. 응용하기에 따라 따분하고 반복적인 일상에 유쾌한 자극제가 되기에 충분하다는 생각이다. 복잡한 일상에 소모되어가는 자신을 발견한다면 이책의 일독을 적극 권한다.

목차

* 우아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지배한다를 읽고
* 변하지않는 창조의 법칙
* 혁신과 아이디어
* 스스로의 의지로 움직여라
* 주요내용과 키워드

본문내용

* 우아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지배한다를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보았다. 이책의 역자가 후기에서 말하고 있듯이 이책의 성격은 애매하다. 경영서인가? 경영의 원칙에 관한 것이기는 하지만 딱히 경영에 한정된 것은 아니다. 자기계발서인가? 처세에 관한 것이라고 보기는 힘들지만 사고의 원리에 관한 책이기는 하다. 그러나 그것만이라고 말하기는 힘들다. 철학서인가? 미학적 원리에 관한 책이기는 하지만 미학에 관한 것으로 한정되지는 않는다.

이책에 관해 분명한 것은 이책의 주제가 우아함, elegance라는 것이다. 그러나 그 주제를 푸는 이책의 방식은 딱히 이렇다고 분명하게 말할 수 있게 쓰여지지 않았다. 이책이 우아함이란 무엇이라는 정의를 내리고 잇지 않은 것은 아니다. 그러나 우아함이란 무엇인가란 몇 마디 정의로 우아함을 이해할 수 있을까? 그렇지는 않아보인다.

저자는 우아함의 정의에서 출발해 이야기를 풀어간다. 우아하다고 할 때 우리는 균형미를 갖는다고 본다. 저자는 이것을 대칭성을 갖는 것이라 말한다. 그리고 우리가 단순명쾌하다고 말하는 조건을 가져야 한다. 저자는 이를 여백의 미와 생략의 법칙이라 설명한다.



유혹에 관해서는 여백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무언가는 채워넣으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꽉 차지 않은 무언가를 제시했을 때, 그에 가장 어울리는 무언가는 채우려고 하는 상상의 나래를 펼치려고 한다. 바로 그 상상에서 유레카를 외칠 수 있는 무언가가 나오지 않을까? 서양화보다는 동양화에 끌렸던 이유도 바로 `여백의 미`에 있지 않았을까란 생각을 해 본다. 서양의 화려한 색채와 캔버스에 꽉 찬 그 무엇보다도, 단지 묵 하나로 표현한 대나무에서 보다 많은 생각이 드는 이유는 바로 여백때문이지 않았나 싶다.
생략에 관한 부분을 읽으면서 머리를 울리는 강한 충격을 받았다. 위의 여백에 관한 부분과 마찬가지지만, 무언가에 쫑기는 듯한 기분을 느끼면서까지 항상 채우려고 한 이유는 무엇일까? 보다 나은 방법을 찾는다는 이유로, 현재의 시스템에 또 무언가를 추가하고, 이런 추가로 인해 발생되는 또 다른 버그를 수정하고. 이런 계속되는 작업으로 인해 점점 더 복잡해지고. 어쩌면, `목적`이 아닌 `과정`에 너무 집착한 것은

참고 자료

* 우아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지배한다 - 살림Biz
* 생각, 이어령 창조학교 - 생각의 나무
* 생각의 탄생 - 에코의 서재
* 삼성경제연구소 지식포럼 자료참조
* 매경 MBA경영자료 참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