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맛의 종류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10.02.1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미각이란?
-단맛, 짠맛, 신맛, 쓴맛, 매운맛

목차

1. 미각이란?
2. 단맛
3. 짠맛
4. 신맛
5. 쓴맛
6. 매운맛

본문내용

1. 미각이란?
미각은 단맛 ·신맛 ·쓴맛 ·짠맛의 네 가지로 구별된다. 혀의 선단은 모든 미각에 가장 민감하지만 특히 단맛과 짠맛의 역값[値]이 낮다. 즉, 단맛과 짠맛에 대하여 가장 민감하다. 혀의 측면은 신맛에 민감하며 짠맛도 느낀다. 설근부(舌根部)는 쓴맛에 민감하다. 미각의 신경섬유에는 산에만 반응하는 것 외에 신맛과 짠맛, 또는 신맛과 쓴맛과 같이 2종의 자극에 반응하는 것이 있어서 4종의 맛의 정보가 반드시 다른 신경섬유를 거쳐 중추에 전달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매운맛은 생리학상으로는 통각(痛覺)과 온도감각이 복합된 피부감각에 속한다.

2. 단맛
: 단맛은 생물에 널리 분포하는 미각으로, ‘맛있다’는 뜻과 동의어로 쓰인다. 감로(甘露)․스위트 등에는 달다는 뜻이 강하게 내포되어 있다. 단맛 이외의 맛은 일반적으로 어떤 값을 넘으면 쾌에서 불쾌로 질적인 변화를 나타내는데, 단맛만이 농도에 관계없이 쾌적한 맛인 것이 특이하다. 단맛을 가진 식품을 감미료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천연감미료와 인공감미료로 크게 나눠진다.
감초
꽃은 7∼8월에 피는데 길이 1.4∼2.5cm로 보라색이며, 총상꽃차례로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꼬투리는 선처럼 가늘고 긴 모양으로 활처럼 굽으며 신장형의 종자가 6∼8개씩 들어 있다. 뿌리는 단맛이나서 감미료, 한약재로 사용한다.
계피 (시나몬)
계피는 단맛과 신맛, 그리고 향기를 지닌 향신료 중 하나로 요리에 쓰면 단맛을 한 층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어 스틱과 파우더 형태로 만들어 향신료로 사용한다. 설탕이 든 케이크, 푸딩, 쿠키, 사과잼에 계피 분말을 뿌리기도 하며, 수정과에도 쓰인다. 또 홍차나 커피, 와인에 시나몬 스틱을 넣어 쓰고, 멕시코의 화이트 초콜렛에도 빠져서는 안되는 중요한 재료이다. 중국의 팔각분말과 인도 카레파우더에도 사용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