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문화, 식생활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2.1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우리나라의 식문화
2. 우리나라의 지역별 식생활
3. 세계의 나라별 대표 음식
4. 세계 5대 건강식

본문내용

1. 우리나라의 식문화

온대기후에 속하고 사계절의 구분이 확실하며 기온, 습도, 강우량이 농사와 축산에 적합.
여름철의 고온과 장마, 남북의 기온차이, 일조시간이 많고 건조한 계절은 밭작물에 적합한 환경을 조성.
대륙과 해양에서 문화를 받아들이고 전해줄 수 있는 지리적 위치에 있어서 다양한 음식문화가 발달하였음.

-음식문화의 일반적인 특징
① 준비된 음식을 모두 한상에 차려놓고 먹는다.
② 주식은 밥이고 부식으로 반찬을 곁들여 먹는다.
③ 국물이 있는 음식을 즐긴다.
④ 반찬의 조리법으로는 구이, 전, 조림, 볶음, 편육, 나물, 생채, 젓갈, 장아찌, 찜, 전골 등 이 있다.
⑤ 김치, 장아찌, 장, 젓갈 등 발효식품을 많이 섭취한다.
⑥ 식품 자체의 맛보다 조미료와 향신료를 써서 복합적인 맛을 즐긴다.
⑦ 음식재료를 잘게 썰거나 다지는 방법을 많이 쓴다.

2. 우리나라의 지역별 식생활

①경기도

경기도의 서쪽은 바다와 접해있어 해산물이 풍부하고, 동쪽은 산이 많아 밭농사와 벼농사가 고루 발달 했으며, 산과 강이 어우러져있어 해산물은 물론 농산물과 산채 등 여러가지 식품이 고루 생성되는 지역이다. 경기도는 개성과 인접하여 전통음식이 많다. 개성은 고려 때의 솜씨가 남아 있는 곳으로 개성경단, 개성약과, 보김치, 홍해삼, 꿩김치, 여주산병, 양주메밀국수, 소만두, 연평도 조기젓, 수수도가니, 풋고추부각 등이 유명하다.
개성을 제외한 경기음식은 전반적으로 종류가 다양하나 소박하며, 간은 세지도 약하지도 않은 서울음식과 비슷하며 양념도 많이 쓰지 않는다. 주식으로 오곡밥과 찰밥을 즐기고, 국수는 맑은 장국 보다는 걸쭉하고 구수한 음식이 주를 이룬다.
개성은 고려시대에 수도였던 까닭에 그 당시의 음식 솜씨가 남아있어 서울, 전주와 더불어 우리나라에서 음식이 가장 호화롭고 다양한 지역이다. 궁중요리에 비길만큼 음식이 사치스럽고 공이 많이 들어가며, 재료도 다양하게 사용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