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자의 식탁 독후감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0.02.1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공자의 식탁이라는 책은 중화요리의 시대에 따른 변천사를 다루고 있다.
공자의 식탁을 읽고난 독후감입니다.

목차

“공자의 식탁 -중화요리 4000년의 문화사“를 읽고

본문내용

공자의 식탁이라는 책은 중화요리의 시대에 따른 변천사를 다루고 있다. 중화요리라 하면 ‘4000년의 역사’라는 수식어가 늘 따라 다닌다. 중국음식문화의 역사는 길다. 그러나 문화란 늘 변화무쌍하게 모습을 바꾸고 요리도 예외는 아니다. 하지만 역대의 식생활을 평면적으로 늘어놓는 것이 아닌 식문화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난 시대에 주목해 그 변화의 배후에 무엇이 있었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왕조와 지배민족의 교체와 함께 문화와 생활양식과 식습관, 그리고 요리는 끊임없이 변모한다. 중화요리는 새롭게 접하는 이민족 요리의 소재와 조리법을 받아들였고, 중국인들은 오랑캐의 요리만은 거부하지 않았던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단순한 요리사가 아니라 문화사를 다룬 책이다. 음식과 요리에는 그 사람들이 사는 땅과 사람들 생활양식 등 그 모든 것을 한데 뭉뚱그려 일컫는 ‘문화’가 농축 되어있다. 중국은 넓은 땅덩어리만큼이나 지역과 지역 간의 차이가 너무 크기 때문에 출신지가 다르면 서로 문화충격을 느낄 정도로 식생활이 다르다. 북방과 남방, 해안지방과 내륙지방은 주식도 부식도 다르다. 같은 쌀이라도 겉모양과 맛이 다르다. 채소재배지가 다르면 먹는 방법도 다르다. 요리뿐 아니라 식습관과 의례식도 지역마다 제각각이다. 더구나 역사적으로 커다란 변화를 겪었다. 많은 민족이 공생하면서 서로 다른 문화가 격렬하게 교차, 충돌해온 중국에서는 변화가 더욱 심했다. 왕조가 바뀌는 변화가 생길 때마다 이민족과 한족사이에 서로 다른 문화의 흡수와 확산이 반복되었고 그 속에서 사람들의 생활 양식이 바뀌고 , 당연히 요리와 식습관도 달라졌다.
중화요리란 무엇인가. 중국인은 일반적으로 쓰촨요리, 광둥요리, 산둥요리 등으로 표현하지 중화요리란 말을 쓰지 않는다. 거주지역과 사람에 따라 머릿속에 떠올리는 요리는 아주 다르다. 중화요리라 하면 머릿속에 떠오르는 요리는 대략 상․중․하로 나뉜다. 상은 고급중화요리로 상어지느러미찜(홍사오파이츠), 제비집요리(옌워차이), 통돼지구이(카오루주), 북경식오리구이(베이징카오야), 전복채소탕(간바오수차이탕) 등이 먼저 떠오른다. 중은 일품요리를 주문할 수 있는 가게에서 먹을 수 있는 요리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