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보고의 리더십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1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장보고의 리더십에 대한 과제물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목차

1. 장보고
2. 장보고의 생애
2. 장보고의 리더십
4. 장보고를 재평가한
5. 글로벌 CEO 장보고의 부활을 보며
6. 21세기 장보고 정신과 리더십

본문내용

1. 장보고

장보고(張保皐, 788년?~841년 또는 846년)는 남북국 시대 노비 출신으로 신라의 해상 호족이며, 해상왕이라는 별칭으로도 알려져 있다. 본명은 궁복(弓福) 또는 궁파(弓巴)이다.

2. 장보고의 생애

신라에서는 골품제(骨品制)로 인한 신분 제약으로 뜻을 펼치기 어려워 당나라 서주(徐州)로 건너갔다. 뛰어난 무술을 인정받아 무령군 소장의 직책을 받게 되었다. 그러나 무령군 소장으로 있는 동안 자신의 관할 지역에 신라인 노예들이 당나라 사람들에게 납치되어 끌려오는 것을 보고 크게 깨달아 신라로 돌아갔다. 신라로 간 그는 신라 제42대 임금인 흥덕왕을 서기 828년에 만나 완도에 청해진(완도)을 설립할 것을 요청했으며, 김우징 등의 왕족이 이를 찬성하여 마침내 허용되었다. 흥덕왕에게서 1만 병사를 얻어 청해(淸海, 완도)에 진을 설치하고 청해진 대사가 되었다. 그 뒤 신라 서남해에 출몰하던 당나라의 해적과 일본 왜구를 모두 소탕하고 서남해 해상권을 장악하여 당나라, 일본, 남방, 서역과 아랍의 여러 나라와 무역을 하여 많은 이익을 취하였으며, 아울러 큰 세력을 이루었다. 이때 신라의 국력이 잠시 회복되었다. 836년 흥덕왕이 죽은 후 왕위 계승 전쟁에서 패퇴하여 청해진으로 쫓겨 온 김우징을 도와 정변을 일으켰다. 839년(신무왕 1년) 음력 1월 민애왕을 죽이고 김우징을 추대하여 감의군사(感義軍使)의 직책을 받았다. 신무왕이 죽고 문성왕이 즉위한 뒤에는 진해장군에 임명되었으며, 840년(문성왕 2년) 일본에 무역 사절을 파견하고 당에도 견당매물사(遣唐賣物使)를 보내는 등 삼각무역을 실시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