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4.굵은골재밀도및흡수율시험_철근콘크리트역학실험 결과보고서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10.02.1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보고서가 핵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으며, 무엇보다 <실험 결과 및 토의*> 항목을 신중하게 고민하여 작성하였기 때문에 참고자료로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A+ 채점을 받은 결과보고서 입니다.]

보고서 작성에 도움 뿐만 아니라 실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실험 방법, 주의사항 그리고 결과에 대한 고찰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첨부-실험과정 모습 (사진)

2. 실험으로부터 얻은 자료 (Experimental data)

3. 실험 결과

4. 결론 (discussion)

본문내용

4. 결론 (discussion) **

2회의 시험에서, 측정값은 밀도시험의 경우 그 차가 0.01g/cm, 흡수율시험의 경우는 0.05%이하여야한다고 하였다. 절대건조 상태의 밀도와 표면건조 포화상태의 밀도 모두 2회의 시험에 거쳐 얻은 결과가 각각 0.023g/cm와 0.0227g/cm로 0.01g/cm보다 차이가 크게 나왔다. 이것은 두 번의 실험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두 번의 실험방식에서 차이가 있었거나, 차이를 발생시키는 요인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굵은 골재의 밀도의 범위는 2.5~2.7g/cm 이상, 흡수율은 2.5%이하가 좋기 때문에 실험결과 얻은 굵은 골재의 밀도는 이론적인 범위 내에 포함이 되므로 비교적 이론에 가까운 실험결과였다고 판단하겠다. 하지만, 흡수율의 경우는 실험 결과 4.6%로 이론적인 흡수율보다 오히려 크게 나왔음을 알 수 있다.

실험결과가 이론적인 결과와 다르게 나온 오류에 대해서 생각해 보자.
가장 큰 오차의 원인은
표면건조 포화상태의 골재로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하였다고 본다.
표면건조 포화상태를 만드는 과정은 신문지로 굵은 골재의 표면을 문질러 표면의 표면수를 흡수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이 과정은 굵은 골재가 공기 중에 노출이 되어있었기 때문에 공기 중 건조 상태의 골재상태와 같이 표면뿐만 아니라 골재의 바깥쪽 부분의 수분도 증발했을 가능성도 있겠다. 또한 신문지로 표면수의 완전한 제거를 했다는 여부도 알 수 없다.
한마디로, 골재 내부의 수분 포함 상황을 알 수도 없으며, 골재 표면의 표면수의 제거 상태도 정확히 판단할 수 없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