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사장 소음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10.02.10 한글파일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공사장 소음을 실측한 결과를 토대로 결과 도출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제2장 본론

제3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목적
○ 소음이란.
소음이란 사람이 원하지 않는 소리를 총칭하는 것으로, 소음진동규제법에서는 기계, 기구, 시설, 기타 물체의 사용으로 인하여 시끄러운 소리를 의미한다. 귀로 느끼는 감각공해로 생활을 방해하거나 불쾌한 소리로서 인간이 원하지 않는 소리, 각자의 심신 상태 등 환경 조건에 따라 모든 소리가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소음이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평상시 자기가 좋아하는 음악도 극도로 피곤하여 휴식을 취하고자 하는 사람에겐 소음이 될 수 있다.

○ 소음의 발생
소음은 주로 교통시설, 산업 시설, 건설 현장, 가전 제품 등에서 발생된다. 그 중에서도 소음을 많이 일으키는 것이 자동차이다. 확성기 소음, 공사장의 작업 소음, 자동차 소음, 유흥업소의 심야 소음 등으로 주거 환경이 침해당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소음공해라는 것은 인간의 정서나 수면, 수업, 작업 방해 등을 일으키는 것으로, 기술의 진보로 더욱 소음으로 가득한 환경을 만들어 내고 있다 . 즉 소음의 대부분은 열 오염처럼 에너지 변환의 부산물이다.
○ 소음공해
소음공해는 사람에게 불안감과 쾌감을 주고 대화방해, 독서방해 그리고 작업능률을 떨어뜨리는 모든 소리를 말함.
소음의 크기는 데시벨(dB)이라는 단위로 나타내는데 보통 50데시벨 이상이면 소음으로 느낌.

환경 민원 중에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소음으로 인한 민원입니다. 대도시의 가장 큰 소음은 자동차 소음이 가장 크고, 각 가정이나 우리주변에서 발생하는 생활소음 또한 문제가 되었습니다. 우리 나라의 소음과 진동 규제법상의 주간 환경기준은 50~70 데시벨의 범위의 있고, 야간은 대체로 이보다 10 데시벨 정도로 낮음.

○ 소음공해의 영향
소음은 신체적, 심리적으로 나쁜 영향을 끼쳐, 대화와 독서방해 및 작업능률의 저해는 물론, 정신적인 불안감을 가져오며 신경계에도 피해를 주어 신경쇠약, 수면방해, 소화기장애, 심장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소음은 인간뿐만 아니라 동물에게도 영향을 끼쳐 번식률이 떨어지는 등의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인터넷
http://www.ilovesafety.co.kr/plan/plan7-3.htm
소음진동 공정시험법(인터넷)
공책,
etc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