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탈장(Hernia)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0.02.1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탈장(Hernia)의 정의와 치료법

목차

1. 탈장이란?
2. 탈장의 증상
3. 탈장의 치료
4. 탈장을 방치했을 경우
5. 탈장의 수술방법
6. 탈장 수술의 역사와 최근의 경향
7. 수술 및 마취
8. 마취 방법

본문내용

1. 탈장이란?
탈장이란 선천적 혹은 후천적 원인에 의해 인체의 복벽이나 기타 부위에 구멍이 생겨서 장기 또는 조직이 빠져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탈장은 복벽의 약한 부위를 통해 소장이나 대장이 빠져 나오며 어느 곳이든 발생 가능하지만, 가장 많은 탈장은 서혜부 탈장입니다. 탈장이란 높은 배속의 압력을 견디지 못해 장이 불룩하게 튀어나오는 현상입니다. 마치 댐이 안쪽의 물의 압력을 이지지 못하여 터지는 것과 같은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성인 탈장의 경우 원인은 복압(배안의 압력)에 비하여 이것을 지탱하고 있는 복벽의 힘이 약한 경우 발생되는데 고연령 층에서 복벽이 약화 되어 발생될 수 있으며, 복압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경우는 천식등의 질병으로 잦은 기침을 하는 경우, 무거운 짐을 자주 들어 배에 힘이 많이 가는 경우, 간경화 등으로 배에 복수가 생겨 항상 부르고 압력이 높은 경우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2. 탈장의 증상
탈장은 증상없이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며 증상도 사람마다 다릅니다. 대부분은 복압을 가할때 탈장이 생기는 복벽이나 서혜부의 한쪽이 부풀어 오르는 것을 느낄 수 있으며 그 부위에 묵직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탈출되었던 장관이 복강내로 되돌아갈때 꾸륵거리는 소리가 날때도 있습니다. 탈출된 장관이 회복이 안되고 탈장낭 속에 갇혀있는 경우를 감돈 탈장이라 하는데 이때는 장폐색 증상으로 오심, 구토, 복부팽만, 복통, 연관통 등이 올 수 있습니다. 또 탈출된 장이 신속히 환원되지 않을시는 장에 괴사가 오는 경우도 있으며, 응급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서혜부 탈장은 발견즉시 수술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탈장의 치료
대부분의 탈장은 수술로써 비교적 쉽게 교정 가능합니다. 최근엔 수술방법도 획기적인 발전이 있어서 일정한 한두가지 방법만 사용하지 않고 환자 개개인의 특성, 즉 개개인의 해부학적 결함이나 생활양식에 따라 그 환자에게 적합한 수술방법이 선택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수술 방법 외에 탈장대를 사용하는 보존적 요법이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나 지금은 그 효과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소아탈장의 치료는 발견 즉시 수술을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장관의 괴사나 천공, 복막염 등의 삼각한 합병증이 올 수도 있습니다. 수술은 간단하며 수술 예후는 상당히 좋아서 대부분 완치가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