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의 죽음에 대한 가족과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세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10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노인의 죽음에 대한 가족과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세에 대한 연구과제물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목차

Ⅰ. 죽음의 의미와 개념
1. 죽음의 정의
2. 죽음의 개념
3. 죽음의 의미

Ⅱ. 종교적, 의학적 죽음의 의미
1. 의학적 죽음의 의미
2. 종교적인 죽음의 의미

Ⅲ. 떠나는 자의 마음과 죽음의 단계
1. 임종과 죽음의 단계
2. 영원히 떠나보내는 마음

Ⅳ. 노인과 죽음
1. 노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
2. 노인의 생활환경과 죽음의 영향
3. 노인과 사회적 지지
4. 노인의 사별
5. Widowhood (과부 신세)

Ⅴ. 행복으로 가는 죽음의 과정
1. 신체적 측면
2. 심리적 측면
3. 종교적 측면
4. 가족적 측면

Ⅵ. 안락사와 호스피스
1. 안락사
2. 호스피스

Ⅶ. 죽음에 대한 가족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자세
1. 죽음에 대한 가족의 역할
2. 죽음에 대한 가족의 자세
3. 우리나라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세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죽음의 의미와 개념

1. 죽음의 정의

‘죽어감(dying)’이란 우리가 잘 알다시피 실재하고 관찰할 수 있는 과정이며, 또한 죽어가는 개인은 물론 주변의 사회 환경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과정인 것이다. 죽음(death)은 살아 있는 상태에서 죽어지는 상태에로의 전환이다. 즉 죽음은 죽어 감을 시작해서 죽음으로 종말을 맺는 전이과정이며, 죽어 감은 유기체가 생존능력을 상실해 가는 과정이다. 실제로 죽어가는 사람은, 다른 어떠한 회복의 가능성도 기대될 수 없는 상황에 놓여진 것으로 확인된 사람이다. 또한 임종의 강도(dying trajectory)란 사람이 죽어가는 속도, 기능의 쇠퇴 율을 말하는 것이다. 한편 죽음이란 사람이 신체적으로 죽음이 확인되는 시점(숨을 거두다, 심장의 고동이 멈추다)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죽음은 또한 사회적 과정일 수 있다. 우리는 인간이 더 이상 사고하고 감동을 느낄 수 없게 되어 그를 하나의 물체로밖에 취급할 수 없게 될 때 그 사람은 사회적으로 죽었다고 할 수 있다. 비록 신체적으로는 완전한 죽음에 이르지 않아 곁에서 하는 말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죽음의 과정에 다다른 사람은 이미 사회적으로 죽었다고 할 것이다. 죽음은 모든 생명체가 직면해야 하는 피할 수 없는 필연적인 사건이다. C.Jung은 <죽음은 하나의 목적 있는 완전하고 영원한 휴식상태로 돌아가는 과정>이라고 하였으며, 티릭케(Thielicke, 1970)는 <죽음은 국경이 그 나라에 속해 있는 것처럼, 명백히 삶에 속해 있는 것으로서 오직 설명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삶에 대하여 잘못함으로써 명백하다>고 했다. 또한 죽음은<인간은 인간이지 신이 아님을 잊지 않게 하는 하나님의 의지를 표현한 것>이라고 했다. 대한의학협회은 죽음의 정의를 <심장기능 및 호흡기능과 뇌반사의 불가역적 정지 또는 소실을 죽음이라 한다.>라고 한다. 죽음에 대한 심리학자들의 이론은 특히 프로이드는 인간은 미래에 자기 자신이 없어진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어려우며 죽음에 대한 불안과 죽음에 대한 욕구를 동시에 경험한다고 하였다. 또한 융은 자신이 죽는다는 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이고 죽음을 준비하는 것은 개인에게 가장 중요하며 긍정적인 개별화를 이루는 근본이 된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권육상(2000), <(最新)老人福祉論>, 유풍출판사
최순남,(1997), <현대노인복지론>, 한신대학교 출판부
장인협, 최성재(1998), <노인복지학>, 서울대 출판부
이가옥 외(1994) <노인실태 분석 및 정책과제>
이가옥 외(2000) <노년학의이해> 대영문화사
현외성 외 9명(2003), <노인케어론> 양서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