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증기의 힘을 이용하여 에너지원인 동력을 알아보는 실험

저작시기 2009.07 |등록일 2010.02.09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자동차가 움직이기 위해서는 휘발유가 필요하고 바람개비가 회전하기 위해서는 바람이 필요하다. 즉, 어떤 물체가 움직이기 위해서는 에너지원인 동력이 필요하다. 그 중에서 물은 인간생활의 전반에 걸쳐 아주 중요한 물질로, 특히 동력기관에서 열전달매체로서는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예로 물은 보일러 내에서 증기(steam)로 변하게 되는데, 이 증기는 보일러를 가동시키는 동력(에너지원)을 만들어 낸다. 이번 실험은 구멍을 낸 캔 안에 물을 넣고 가열했을 때 증기에 의해 캔이 회전하며 생기는 에너지원인 동력을 알아보고,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Ⅲ. 결 론

본문내용

인류는 현재 고도의 문명생활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문명생활을 유지하기 위하여 다량의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다. 에너지(energy)란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열 에너지, 기계적 에너지, 전기 에너지, 원자력 에너지, 화학 에너지, 빛 에너지 등 여러 종류가 있다. 이러한 에너지원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것으로 화석연료(석탄, 석유, 천연가스 등), 식물성 연료(나무, 알코올 등), 핵연료, 수력, 풍력, 지열, 태양열, 해양 온도차, 간만의 차, 파도 등이 있다.
이와 같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천연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 즉 동력으로 계속 변환시키는 기계를 총칭하여 원동기(prime mover)라고 한다.

참고 자료

1) 정태용, ‘열동역학’, 문운당
2) 전철호·장길홍, ‘열동력’, 보성각
3) 이원섭, ‘최신 열·유체역학’, 미전사이언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