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과 관련하여 흥미가 차지하는 위치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10.02.0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과 관련하여 흥미가 차지하는 위치에 대한 본의의 소견을 적은 리포트 입니다.
4페이지를 고심해서 적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교육에 있어서의 흥미의 중요성은 어디까지 고려되어야 하는가? 흥미란 교육의 내용에 있어서 선행하는 것인가, 후행하는 것인가? 혹은 흥미는 교육의 목적이 되어야 하는가, 아니면 수단으로서 존재하는가?
많은 사람들에 의하여 토론이 거듭되어 왔고 또 계속되고 있는 교육에 있어서의 흥미의 문제는, 어느 쪽에 서서 주장을 펼치더라도 반론의 여지가 있다. 그리고 이러한 거듭되는 반론들은 교육 현실에 있어서, 어느 한 입장도 완전히 옳을 수도 완전히 그릇될 수도 없다는 점을 시사해준다.
흥미라는 용어의 정의와 관련하여 Dewey가 사용한 예에서 볼 수 있듯이 교육 활동에서의 아동의 위치를 관람자와 참여자로 구분하였을 때, 참여자는 관람자에 비하여 일의 결과에 더 큰 의미를 부여하게 되며 따라서 행동에 있어서 더욱 적극적이 된다. 그것을 참여자가 갖는 ‘흥미’라고 표현한다면, 교육에 있어서 흥미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결론내리는 것은 적절한 일일지 모른다. 학습 내용에 대하여 흥미를 가진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더 큰 결과를 거둘 것이라는 예상은 많은 경우 경험적으로도 타당함이 증명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흥미가 목적과 동일시될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Dewey는 결과를 강조하였을 때는 ‘목적’인 개념이, 행동의 열의를 강조하였을 때는 ‘흥미’로 지칭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Dewey의 입장에서, 흥미를 배제한 교육의 목적이란 존재할 수 없는 것으로 여겨진다. 다시 말하면, 아동이 흥미 있어 하지 않는 것을 교육하는 것은 헛일이라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