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강박장애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0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강박장애에 관한 일반적인 설명과 더불어서

영화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를 통해서 강박장애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본 간단한 보고서

목차

개요
원인
증상
치료

본문내용

강박장애


개요

강박장애는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으로 이뤄진 질환입니다.
강박사고란 원하지 않는 생각이 계속해서 떠오르는데, 그 사람이 막을 수도 없습니다. 그리고 그 생각은 대개 안 좋은 내용이기 때문에 그 생각을 하면 불안이 증가됩니다.
강박행동은 위의 강박사고 인해 생긴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취하는 행동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손씻기 등의 청결(washing), 가스불이 잠겼는지를 확인하는 확인(checking), 돈을 세는 세기(counting) 3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생각이 강박이라고 말하기 위해서는 그 생각이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반복되어야 하고 그 생각이 쓸모없고 비합리적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일부러 어떤 생각을 반복한다든지, 그 생각이 틀린 것이라는 것을 모르는 경우에는 강박이라 하지 않습니다.
강박 증세는 각종 정신질환의 증세 들 중에도 가장 괴로운 것 중 하나입니다. 원치 않는 생각과 끊임없이 싸워야 하고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 또한 옳지 않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그렇게 하지 않으려 노력하지만, 그렇게 되면 심한 불안이 엄습하게 됩니다. 그 괴로움과 불안을 달래기 위해 술이나 약물을 남용할 수도 있고 심한 우울증이 동반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전체 인구의 2~3%에 달하는 유병률을 보일만큼 흔한 병 중 하나입니다. 강박장애는 대개 사춘기나 성인 초기에 발병합니다. 만성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예후도 공황장애나 다른 불안 장애 보다 좋지 않은 편입니다

원인

1.생물학적인 원인

1)신경전달물질
우리의 뇌 속에는 생각과 감정을 조절하기 위해 다양한 신경전달물질이 존재하며 이런 물질들이 뇌세포에서 생성되는 양이나 이동경로는 사람의 생각과 감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많은 연구에 의해 세로토닌(serotonin)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이상이 강박장애의 발생에 주된 원인임이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강박증의 치료제 역시 세로토닌을 증가시키는 약물들이 주를 이루며 치료효과가 매우 좋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