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토끼] AVR(ATM128) MCU를 이용한 선풍기 구현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10.02.09 | 최종수정일 2014.06.08 한글파일한글 (hwp) | 55페이지 | 가격 10,000원

소개글

안녕하세요. 처음으로 해피캠퍼스에 올리게 되네요.
밤을 새며 코딩하고 납땜하던게 엊그제 같은데 .. 현재는 모 휴대폰 회사에서 하드웨어 엔지니어링을 하고 있네요.
요즘은 Firmware SW를 모르고는 HW엔지니어를 하기에는 입지가 좁은 현실입니다.
학생때 AVR가지고 코딩 했던게 현업에서는 정말 큰 경험이 되더군요.
무작정 베끼지만은 마시고, 차분히 한가지 기능씩 구현하며 실력 쌓으시길바랍니다.
재수강해서 A+ 땄었고, 철저히 기초 소스를 바탕으로 만들어서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겁니다. 건승하세요.

목차

1. Back Ground (이론)
2. 각 기능별 소스 및 통합 소스
3. 동작 결과 (오실로스코프 파형, 사진 등등) / 분석 정리

본문내용

6.기 능 설 명
① PWM 펄스를 이용하여 DC 모터 속력 제어
② 보드의 타이머를 이용하여 5초 후 팬이 정지
③ 보드의 IR 센서와 부저 이용
④ USART로 선풍기의 작동 상황을 실시간으로 시리얼웍스에 표시
⑤ GPIO 스위치 5개 구현
⑥ 각 동작마다 해당 LED 사용
⑦ 각 동작 및 타이머 사용시 FND 사용
⑧ Character LCD를 이용한 표시

전체적인 줄거리 :
먼저 IR센서를 통해 입력을 받으면 USART가 동기화 되면서 화면에 데이터를 뿌려준다. 이후에 LCD에 관련 정보를 뿌려주고 LED가 전부 켜지면서 GPIO 스위치의 입력을 받을 수 있는 입력대기 상태로 간다.
만약 SW1을 눌러 미풍을 선택하면 LCD에 정보를 표시하고 FND에 스위치 번호를 출력한다. 해당 스위치 위의 LED가 점등하고 PWM신호에 따라서 펄스의 상태를 보여준다. 그리고 진행상황을 USART를 이용해 화면에 뿌려준다.
SW2의 강풍을 선택하면 SW1과 동일 하고 단 차이점이라면 PWM신호가 위와 달라 더 큰 전류가 팬에 흘러서 모터가 더욱 빨리 돌도록 한다.
SW3의 경우도 위와 동일하고 단 모터에 역방향 신호를 주어 돌도록 한다.
SW4의 경우에는 자연풍으로 SW1의 미풍과 SW2의 강풍이 교대로 8초간 무한 반복된다. 반복되는 동안에는 LCD,LED,FND,USART가 해당 동작에 맞게 계속 변한다.
SW5의 경우에는 예약풍으로 타이머 인터럽트를 이용한다. 동작은 위와 비슷하고 차이점은 FND카운트가 5가 되는 순간 팬이 멈춘다는 것이다.
INT4 의 경우에는 각 동작 마다 PWM신호를 만들기 위해서는 무한루프를 사용하는데 여기서 빠져나오기 위해 사용되며 다시 대기상태로 돌아가 sw입력을 기다린다.
INT5는 팬을 두 개 동시에 동작시킬 때 사용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