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구조실험]응력변형도실험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2.08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구조실험과목 레포트입니다.
매주 정해진 주제에 대한 실험을 한 후, 제출했던 과제입니다.
실험마다 실험목적, 실험순서, 이론, 실험결과, 비고및고찰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실험결과와 비고및고찰로 평가했기때문에
결과와 고찰을 중점적으로 쓴 레포트이니 참고하시기바랍니다.

목차

1)실험목적
2)실험장비 구성
3)실험이론
4)실험방법
5)실험결과
5)비고 및 고찰

본문내용

1)실험목적
이 실험은 재료의 기계적 성질을 나타내는 응력-변형도 곡선을 구하는 실험이다.
2)실험장비 구성
3)실험이론
①응력
응력(Stress)은 역학에서 단위면적당 작용하는 힘을 뜻한다. 카우치가 1822년 처음 고안했다. 사실상 응력의 개념은 연속체(Continuum)라는 가정 아래 성립할 수 있다. 물체 내부의 경우, 가상의 단위부피를 설정해서 그 가상의 표면 바깥에 작용하는 힘을 계산하기 때문이다. 여기서 `가상의 힘`은 크게 두 종류가 있는데, 표면의 힘(Surface Force)과 몸체의 힘(Body Force)이다. 표면의 힘은 표면에 평행한, 몸체의 힘은 표면에 수직한 힘이다. 응력의 SI단위는 파스칼(Pa)이다. 압력과 같은 단위지만, 압력과 응력은 전혀 다른 개념이다.
일반적인 단면봉(Prismatic Bar)의 경우, 수직응력(Normal Stress)은 바깥쪽(Tension) 또는 안쪽(Compression



5)비고 및 고찰
응력(Stress)은 역학에서 단위면적당 작용하는 힘을 뜻한다. 사실상 응력의 개념은 연속체(Continuum)라는 가정 아래 성립할 수 있다. 물체 내부의 경우, 가상의 단위부피를 설정해서 그 가상의 표면 바깥에 작용하는 힘을 계산하기 때문이다. 여기서 `가상의 힘`은 크게 두 종류가 있는데, 표면의 힘(Surface Force)과 몸체의 힘(Body Force)이다. 표면의 힘은 표면에 평행한, 몸체의 힘은 표면에 수직한 힘이다. 응력의 SI단위는 파스칼(Pa)이다. 압력과 같은 단위지만, 압력과 응력은 전혀 다른 개념이다.
일반적인 단면봉(Prismatic Bar)의 경우, 수직응력(Normal Stress)은 바깥쪽(Tension) 또는 안쪽(Compression)으로 작용한다. 변형률(Strain)과의 연관성 때문에, 보통 바깥쪽 응력을 양으로, 안쪽을 음으로 본다. 이 경우, 보통은 계산의 편리성을 위해 ‘모든 단면적에 고르게 힘이 작용한다.’ 라고 가정하고 평균값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즉, 실제로는 모든 지점마다 작용하는 응력의 값이 다르다. 때문에 카우치는 이를 표현하기 위해 텐서를 사용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