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산 김치에서 발견된 기생충알이 발견된 사례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2.0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발표자료입니다

목차

●중국산 기생충알 김치 기사
●중국산 김치에서 발견된 기생충들
●중국 수입산 김치를 사용하여 적발된 업체
●중국산 김치의 문제점
●중국산 식품의 안전불감증으로 비롯된 문제
●국산 김치에서도 기생충알 발견(기사)
●‘대부분 화학비료’ 국산김치 기생충알 왜?
●기생충알 김치 비감염성이라는 근거(기사)
●국내산과 중국산 김치 비교
●김치 구입시 주의사항
●느낀 점

본문내용

●중국산 기생충알 김치 기사

중국산 ‘기생충 알 김치’파문…″안전하다더니…″불신 키우는 먹거리 대책
| 기사입력 2005-10-21 22:28 | 최종수정 2005-10-21 22:28

중국산 김치에 납이 검출된 데 이어 기생충 알마저 나오면서 국민들은 정부의 허술한 검역체계에 분통을 터뜨리면서도 "이제 안심하고 먹을 것이 없다"는 불안감에 휩싸여 있다. 특히 김치는 우리 식단의 가장 기본적인 먹을거리라는 점에서 `식탁불안감`은 확산될 전망이다. 특히 이번 검사가 식품 안전을 책임진 식약청이 자발적으로 한 것이 아니라 한나라당 고경화 의원이 제기한 `중국산 납 김치 파동` 뒤끝으로 마지못해 한 데 따른 것이어서 식약청의 `뒷북 행정`이 또 다시 도마에 오르게 됐다.
◇조사결과=검출된 기생충은 회충, 구충, 동양모양선충, 사람등포자충 등 4종류다. K사 등 6개 수입사 제품에서 회충,B사 제품에서 구충,D사 제품에서 동양모양선충,H사 제품에서는 사람 등 포자충 등이 검출됐다.
회충은 복통, 식욕부진, 구토, 체중감소, 폐렴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구충은 피부염, 알레르기, 빈혈, 소화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다. 동양모양선충과 사람등포자충은 소장점막에 손상을 주는 등 소화계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이들 기생충은 국내의 경우 최근에는 거의 발견되지 않고 있다.
올 초부터 8월까지 기생충이 검출된 9개사 제품의 수입량은 1만1717t으로, 이 기간 수입된 중국산 김치(3만7037t)의 16.5%에 달한다. 수입업체 별로는 H사가 3506t으로 가장 많았고,B사(3140t),C식품(1269t) 등의 순이었다.
◇인체에 얼마나 해롭나=기생충은 토양 매개성으로 사람의 분변, 토양, 지하수 등에서 잔류하다가 채소류 등 농산물을 통해 인체로 감염된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기생충 김치는 중국 랴오닝성이나 산둥성의 토양이나 지하수 등에서 오염됐거나 배추의 생육 증진을 위해 사용된 인분에서 배양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참고 자료

각종 뉴스 기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