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기량측정법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10.02.08 | 최종수정일 2017.05.10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5,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택내의 오염물질
2. 계획환기의 필요성
3. 환기량
4. 환기량 측정법
4-1. 자연 환기에 의한 환기량 측정법
4-2. 기계 환기에 의한 환기량 측정법
4-2-1. 계통별로 송풍량을 구하는 방법
1) 덕트계에 있어서 측정
⑴ 정압측정법
⑵ 단면유속측정법
⑶ 가스추적법
2) 흡출구, 흡입구에서 측정
⑴ 보조덕트를 사용하지 않는 방법
① 단면유속측정법
② 기구측정법
⑵보조덕트를 사용하는 방법
4-2-2. 계통별 풍량 측정을 하지 않는 방법
5. 필요 환기량의 계산
5-1. CO₂농도를 기준으로 한 환기량
5-2. 온도를 기준으로 한 환기량
6. 환기량의 판단방법

Ⅲ.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주택 내에 발생하는 유해 물질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유해 물질의 발생량을 줄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유해 물질의 농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환기를 행하는 것입니다. 건축 재료로부터 유해 물질을 배제하여도 사람이 유해물질을 발생하는 가구 등을 가지고 들어오면 발생량을 줄일 수는 없습니다. 그 때문에 주택내의 공기를 오염되지 않기 위해서는 반드시 계획적인 환기가 필요합니다. 사람에 영향을 주는 것은 포름알데히드 외에 이산화탄소, 수증기, 담배연기, 분진 등 여러 가지 것이 있습니다. 이러한 농도를 높이지 않기 위해서도 계획적인 환기는 필요합니다.

Ⅱ. 본론
1. 주택내의 오염물질
주택 내에는 여러 가지 오염 물질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 니다.
ⅰ) 사람 - 담배 연기, 이산화탄소, 수증기, 악취
ⅱ) 건자재 - 포름알데히드, 톨루엔, 기시렌, 방부제
ⅲ) 설비 - 이산화탄소, 일산화탄소, 질소, 수증기, 분진
ⅳ) 기타 - radon(토양, 콘크리트, 벽돌), 곰팡이, 오존

2. 계획환기의 필요성
주택 내에는 여러 가지 오염 물질이 발생하기 때문에 환기는 반드시 필요 하게 됩니다. 바람이 잘 통하면 일부러 계획 환기를 할 필요가 없지만, 최 근 주택에서는 특히 고기밀 주택에서는 환기 부족이 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습니다. 사람은 공기가 더럽혀져 있는 것을 민감하게 느낄 수 없습니다. 이산화탄소 농도가 치사에 가까운 농도에 달해도 잘 모르는 경우도 있고 냄새가 있는 오염물질에서도 오래 있으면 냄새에 익숙해져 버려 느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기가 더럽혀져있어도 알지 못하고 장시간을 더 러운 공기에 생활할 수도 있습니다. 오염물질은 고농도는 아니라도 오래있 으면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으므로 충분한 주의가 필요입니다.

3. 환기량
바깥공기 도입량을 환기량이라고 하며, 그것이 많을수록 실내의 오염 정 도가 낮아져 바깥공기의 상태와 가까워진다. 그러나 냉·난방이나 공기정화 시에는 환기량에 비례하여 열 손실이 증대하고 더욱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 게 되므로, 공기청정도를 어느 일정 한도로 유지할 수 있는 환기량의 최소 값을 필요환기량이라고 하며, 실내·외 공기의 조건, 실내의 오염 발생량, 냉·난방 공기조절의 유무 등으로 결정된다.
1시간당 환기풍량을 실용적(室容積)으로 나눈 값이 환기횟수이며 환기의 정도를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된다. 이를테면 환기횟수 2회/h란 1시간에 유 입되는 바깥 공기의 양이 실용적의 2배가 된다는 것을 말한다. 보통 주택 의 경우 외부 공기와 차단이 잘 된 방에서 0.1회/h, 틈이 많은 방에서 1회 /h, 창문을 완전히 열었을 경우 10∼100회/h 정도이다.

참고 자료

♤ 실내공기오염의 메카니즘 - 지전경일,(동화기술교역)
♤ 건축환경공학 - 박병전(문운당)
♤ 야후블로그 - 마음껏 환기 시키세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