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8명의 여인들[프랑소와오종감독] 심리분석 리포트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10.02.08 한글파일한글 (hwp) | 3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당시 A+ 학점을 받았고 교수님께서 조금만 더 손을 보면 논문수준까지 될수 있다고
하신 리포트입니다.

목차

1. 프랑소와 오종
⑴ 프랑소와 오종 감독 소개
⑵ 프랑소와 오종 감독 작품 소개
⑶ 프랑소와 오종 감독의 영화적 특징

2. 8명의 여인들 영화소개
⑴ 영화와 줄거리 소개
⑵ 등장인물 소개
⑶ 배우 소개
⑷ 8명의 여인들에서 보여 지는 작품들

3. 8명의 여인들 영화 분석
⑴ 인물 간 분석
⑵ 의상 분석
⑶ 음악적 요소 분석
⑷ 정신 분석학적 영화적 특성 분석

4. 영화 비교 <같고 또 다른 한국판 8명의 여인들 - 바람난 가족>
⑴ 영화소개와 인물간의 관계
⑵ 바람난 가족의 영화적 특징- 8명의 여인들 비교 중심으로

5. 8명의 여인들의 국내 흥행 실패 이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프랑소와 오종 (Francois Ozan)

⑴ 프랑소와 오종 감독 소개

프랑소와 오종 감독은 파리 제 1대학 영화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1990년에는 ‘La FEMIS’(파리영화학교)에 입학했다. 91년 <피 한 방울>을 시작으로 많은 단편 영화들을 발표했으며 97년에는 <썸머 드레스>으로 LA 아웃페스트에서 관객상을 받았다. 이 영화로 그 해 세자르상 단편영화상에 노미네이트되었으며 1999년 <크리미널 러버>로 나뮈 국제 영화제 심사위원 대상과 관객상을, 같은 해에 <엑스 2000>으로 오렌스 독립 영화제 최우수단편영화상 수상하게 되었다. 2000년 <사랑의 추억>으로 베를린국제영화제 테디베어상, <8명의 여인들)로 베를린국제영화제 은곰상 수상, 2003년 프랑스 뤼미에르상 감독상을 수상하였다.
프랑소와 오종 감독을 말할 때 사람들은 ‘악동’이라던가 ‘불편한 감독’이란 단어를 사용한다. 그는 영화에서 관객들을 위한 이야기를 하지 않으며 관객들이 불편한 만한 이야기를 악동처럼 콕 집어내어 이야기 하고 냉소적이고 쿨하게 표현해 낸다. 다소 불편한 이야기들을 냉소적으로 바라보고 객관적으로 말해주면서 영화 내에 그들에 대한 어떤 평가도 하지 않는다. 그저 불편한 이야기에 대해 전해주고 그 이야기를 통해 관객들에게 어떤 생각이 드는지 묻고 있을 뿐이다.

⑵ 프랑소와 오종 감독의 작품소개

한 감독을 알기 위해선 가장 중요한 것이 그 사람이 만든 작품들을 감상하는 게 아닐까 생각했다. 작가가 글로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무용수는 춤으로 가수는 노래로 자신의 이야기를 전하려고 애쓰는 것처럼 감독은 영화를 통해 언어 이외의 방법으로 관객들과 소통하기를 원한다. 프랑소와 오종 감독의 첫 번째 장편 작품은 ‘시트콤’과 가장 최근 한국 개봉작은 ‘스위밍 풀’을 통해 프랑소와 오종 감독에 대해 그리고 그의 생각에 대해 같이 생각해 보고 그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① 시트콤 (Sitcom)

참고 자료

방대한 양의 참고자료가 포함되어 있으면
리포트 마지막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