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기말레포트] 와인과 막걸리의 이미지 차이와 그 원인[A+]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2.0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프랑스문화와 예술 기말레포트
A+받은 자료입니다.
퀄리티 자부합니다.
같은 발효주임에도 막걸리는 `저급술`로
와인은 `고급술`로 인식되는 세태의 원인을
분석해보았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프랑스 와인과 한국의 막걸리
2)프랑스 음주문화와 한국의 음주문화
3. 결론

본문내용

“빠른 시간 내에 다른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술과 음주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는 지름길이다” 라는 말이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세계 어느 나라에나 그 나라 고유의 술이 있고, 그 술을 마시는 음주 문화가 존재하며, 이 음주 문화는 또한 각 사회의 문화를 반영 한다. 따라서 이러한 음주 문화를 우리나라의 음주문화와 비교하여 살펴봄으로써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실마리를 마련하는 것은 꽤나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프랑스의 대표적인 술은 역시 ‘와인’이다. 이것은 프랑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지 못하는 사람이라도 TV나 영화 혹은 소설 등에서 한번쯤은 접해보아 어느 샌가 상식이 되어 있는 생각일 것이다. 또한, ‘와인’ 하면, 햇살 가득한 곳에서 아리따운 여인네들이 수천 개의 포도송이를 밟으며 즐겁게 포도주를 만들고, 깊은 곳에서 오랫동안 숙성을 거친 ‘와인’이 각 지방마다, 색깔마다, 많은 종류들로 고급스런 레스토랑에서 먹음직스럽고 기름진 고기와 함께 신사와 숙녀가 조용히 담소를 나누는 가운데 마셔지는 그림이 그려진다. 이 이미지는 무엇인가. 즉, ‘고급’스런 술 ‘와인’ 이라는 것이다.
그럼 우리나라의 경우를 살펴보자.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술 하면, 많은 사람들이 ‘소주’를 생각하겠지만, ‘소주’의 역사는 그리 깊지 않으며, 그 원료조차 이제는 거의 100퍼센트 외국에서 수입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술은 무엇인가. 삼국 시대 이전부터 널리 사랑받으며 전해져온 ‘탁주’, 즉, 쌀로 만드는 ‘막걸리’가 바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술이다. 그럼 이번엔 ‘막걸리’에 대한 이미지를 그려보자. 농촌에서 힘들게 벼를 베는 농부나, 나무 그늘에 모여 있는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걸쭉한 막걸리를 김치와 함께 쭉 들이키는 것이 그려진다. 또한, 대학생들이 잔디밭에 둘러앉아 한잔씩 하며 ‘사발식’을 하고 다음날 머리가 깨지듯이 아파하는 것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이미지이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전통 술인 ‘막걸리’의 이미지는 아무래도 프랑스의 ‘와인’에 비해 ‘고급’스러운 술이라는 생각은 그다지 들지 않는다. 좋게 말하면 ‘서민들의 술’ , 나쁘게 말하면 ‘싸고 저급한 술’ 이라는 생각이 드는 것이 사실이다.

참고 자료

‘와인’ 김준철 지음 2003 백산출판사
‘술의 세계’ 고정삼 지음 2000 광일문화사
‘술 알고 마시면 100배가 즐겁다’ 2000 전원문화사
‘보르도 와인 기다림의 지혜’ 고형욱 지음 2002 한길사
‘이제는 와인이 좋다’ 이주호 지음 1999 바다출판사
‘분위기 있는 와인의 세계’ 원융희 지음 1997 보경문화사
‘황홀한 체험, 프랑스 와인의 모든 것’ 김태랑 지음 2002 한울
‘술, 술을 알면 세상이 즐겁다’ 이종기 지음 2000 한송
‘한국의 술’ 정현순, 오문석 지음 2002 두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