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박물관의 사회적기능과 역할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10.02.08 | 최종수정일 2014.02.1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저자가 세계 여러국가의 박물관읠 견학한 후 직접 경험으로 쓴 자료

목차

□ 시작하면서
□ 사회적 기능과 역할
➀ 빅토리아 알버트 뮤지엄
➁ 독일 뒤셀도르프 시립미술관 & 헨트리히 유리박물관
➂ 독일 에센 시립미술관
➃ 독일 에센 탄광예술촌
➄ 프랑크푸르트 공예박물관 & 건축박물관
□ 마무리

본문내용

□ 시작하면서
문화적인 도시는 모든 사람의 삶에 윤기를 더해 준다. 지역민에게는 삶의 활력과 위안을 주고, 방문객에게는 멋과 깊은 감동을 주며, 청소년에게는 꿈과 희망을 준다.
또한 예술인들에게는 새로운 인스피레이션을 주고, 그 지역의 고유한 역사문화가 지역발전의 원동력이 되기도 하며, 역사성과 정체성 가져다주기도 한다. 그래서 지역 마다, 나라마다 문화적인 도시를 일구느라 여념이 없는 것이다.
특히 주 5일 근무가 확대되면서 문화는 그 도시의 성장을 가늠하는 잣대가 되고 있으며, 문화적인 삶으로의 대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21세기를 문화의 시대라고 일컽고 지역마다 문화산업을 육성하고 다양한 문화정책을 발굴 시행하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박물관 미술관이 다양화 양상을 띠고 있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선진국에서는 눈으로 보고 귀로 듣는 시청각 시대의 박물관을 지나 직접 손으로 만져보고 온 몸으로 느끼는 감성의 박물관으로 발전하고 있다.
국가와 그 지역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전통과 가치를 최고의 감각으로 상품화하는 문화산업의 시대를 맞아 박물관의 역할과 사회적 기능도 그 어느 때 보다 중요시되고 있으며, 하이터치 문화를 선도하는 중심에까지 서게 된 것이다.
박물관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도 이러한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여기서는 박물관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에 대해서 해외 사례를 중심으로 논하고자 한다.

□ 사회적 기능과 역할
필자는 최근 영국과 독일의 박물관을 벤치마킹 한 바 있다. 영국의 빅토리아 알버트 뮤지엄과 독일의 도자기박물관, 뒤셀도르프 미술관, 프랑크프르트 공예박물관, 프랑크프르트 건축박물관 등 10여개의 박물관 순례를 통해서 박물관마다 갖고 있는 사회적 기능과 역할, 그리고 방향에 대해 벤치마킹이 가능했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