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주식워런트 증권(ELW)의 정의, 장단점, 현황과 발전방향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0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주식워런트 증권(ELW)의 정의, 장단점, 현황과 발전방향

목차

1주식워런트 증권의 정의.

2콜 워런트 & 풋 워런트.

3주식워런트 증권의 장/단점.

4주식워런트 증권 용어 설명.

5주식워런트 증권의 현재와 발전뱡향.

본문내용

1.주식워런트 증권의 정의
1.정의.
주식워런트증권(ELW)은 주식이나 주가지수 등 특정 기초자산을 사전에 정한 미래의 시기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사고 팔 수 있는 권리를 갖는 증권을 말한다. 이 상품의 특징은 레버리지 효과인데, 선물의 경우처럼 실제 주식에 투자하는 것보다 적은 금액으로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해당 주식의 주가가 예상과 다르게 움직일 경우 당연히 손실이 발생할 수 있지만, 이는 ELW 매입 가격 한도 내에서만 발생한다.
즉 특정 주권의 가격 또는 주가지수의 변동과 연계해, 일정한 기간이 지나면 미리 약정된 방법에 따라 해당 주식 또는 현금을 사고 팔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진 증권을 말한다. 다시 말해 특정 종목의 주가 상승이 예상될 경우, 해당 종목의 주식을 모두 사지 않더라도 일부 자금만 투자해 주식으로 바꿀 수 있는 권리만 산 뒤, 차익을 올릴 수 있는 증권인 것이다.
투자자들의 다양한 투자 수요를 충족하고, 증권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제도로, 2005년 현재 전 세계 21개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으며 유럽에서 가장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는데, 한국에서도 2005년 4·4분기부터 도입하였다.

발행 주체는 증권거래법상 파생금융상품 영업을 인가받은 증권사에만 한정되고, 대상종목은 유동성이 풍부한 KOSPI100 구성 종목과 주식 바스켓, KOSPI200 지수 등이다. 만기는 최소 3개월 이상 3년 이내이다. ELW는 제3의 금융기관(굿모닝신한, 대신, 대우, 삼성, 신영, 우리투자, 하나, 한국투자, 현대증권 등 9개 증권사)이 발행하는데, 주식으로서 권리가 없어 의결권 행사나 배당권은 주어지지 않는다.
2.거래방법
(1) 매매거래시간/호가접수시간
- 매매거래시간 : 09:00~15:00 (6시간)
- 호가접수시간 : 08:00~15:00 (7시간)
(2) 매매수량단위 : 10증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