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해인사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2.08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5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해인사의 창건, 증축과정, 팔만대장경 보관법(건축적 특징)

풍수리지적, 각 건물(전각)의 특징

목차

해인사의 창건

해인사의 특징
1) 풍수지리
2) 가람 배치


공간
3) 당우(전각)

해인사의 증축 과정

대장경판전
1) 배경
2) 건축적 특징과 대장경의 보관
3) 수미정상탑

부가설명

본문내용

해인사는 신라 애장왕 3년(서기 802) 의상대사의 법손인 순응과 그의 제자인 이정 두 스님이 가야산 토굴에서 정진중 황후의 불치병을 법력으로 치료해 준 인연으로 국왕이 은혜에 보답하는 뜻으로 창건 하였다.
해인사가 번창하게 된 것은 강화에 있던 팔만대장경을 조선초에 해인사에 봉안하면서 부터다.
지금의 규모로 성장한 시기는 조선 성종 12년(1481)에서 19년(1488) , 황실의 후원으로 학조대사가 대장경 경각을 중건하고 대적광전을 비롯하여 법당과 요사 등 160간의 당우를 중건하여 절의 면모를 일신하면서 부터였다.

해인사 명칭의 유래
절 이름의 ‘해인’은 대방광불화엄경 중의 ‘해인삼매’에서 따왔다고 한다.

해인삼매란 ? 바다에 풍랑이 쉬면 삼라만상 모든 것이 도장 찍히듯 그대로 바닷물에 비쳐 보인다는 뜻으로 모든 번뇌가 사라진 부처의 마음 속에는 과거와 현재·미래의 모든 업이 똑똑하게 보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방광불화엄경 : 화엄경의 정식 이름으로 불타의 깨달음의 내용을 그대로 표명한 경전 .
(부처가 광대무변하게 모든 중생과 사물을 포함하고 있어, 마치 향기 진한 꽃으로 장식한 것과 같다는 뜻으로 이렇게 이른다.)

가야산은 백두산에서 출발하여 태백산, 소백산을 거쳐 달려온 백두대간은 김천 대덕산에서 두 줄기로 갈라진다. 한 줄기는 덕유산을 거쳐 단지봉을 지나 우두봉(상왕봉)에서 가야산을 만들었다. 용의 형태가 之모양으로 산의 기세가 억세고 기복이 심하면서 수도산과 가야산까지 지세를 분석하면 S자 형태의 전형적인 생용이라 할 수 있으며, 가야산 해인사를 형세론으로 살펴보면 대적광전의 위치는 가야산의 비룡승천형에 화룡 정점에 속하고 형국론으로 해인사의 위치를 분석하게 되면 우두봉 끝자락 움푹 패인 곳에 위치한 행주형국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 자료

해인사<빛깔있는책들>
건국대 건축대학원 건축설계학과 장은주(불교문화단지 설계안 논문)
성균관대 건축공학과 교수 이상해(해인사 건축에 대하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