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온실가스 배출감소를 위한 기업 및 국가의 노력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2.07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세계10대 온실가스배출국인 대한민국에서는 화학 산업에서 발생되는 온실가스가 전체 생성률의 50%에 육박합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2013년이 되기 전 계획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여 나가야합니다. 기업들이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어떠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CDM사업
-온실가스 사내배출권 거래제도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프로그램(KCER)제도
-청정연료전환사업
-기업간의 상호노력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이산화탄소와 같은 온실가스는 태양으로부터 지구에 들어오는 짧은 파장의 태양복사에너지는 통과시키는 반면 지구로부터 나가려는 긴 파장의 복사에너지는 흡수하므로 지표면을 보온하는 역할을 하여 지구 대기의 온도를 상승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이것을 온실효과라고 합니다. 기후시스템에서 온실효과는 필요하지만 지난 산업혁명 이후 지속적으로 다량의 온실가스가 대기로 방출됨에 따라 지구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가 증가하여 지구가 지표온도가 과도하게 증가되어 지구온난화라는 현상을 초래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2005년에 공식 발표된 교토의정서를 통해 선진국들은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온실가스 총배출량을 1990년 수준보다 평균 5.2% 감축하여야합니다. 우리나라는 그 당시 개발도상국신분으로 감축의무가 없었으나 2013년부터는 감축의무국가가 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세계10대 온실가스배출국인 대한민국에서는 화학 산업에서 발생되는 온실가스가 전체 생성률의 50%에 육박합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2013년이 되기 전 계획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여 나가야합니다. 기업들이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어떠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본론
☆ CDM사업
교토의정서에서 온실가스를 효과적이고 경제적으로 줄이기 위하여 공동이행제도(Joint Implementation), 청정개발체제(CDM : Clean Development Mechanism), 배출권거래제도
(ET : Emissions Trading)과 같은 유연성 체제를 도입하였는데 이를 교토메카니즘이라고 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