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건교육 초등학생 금연교육 PRECEDE-PROCEED모형적용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0.02.0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방통대보건교육 레포트 과제물로 PRECEDE-PROCEED모형을 적용한 초등학생 금연교육

목차

Ⅰ. 서론
Ⅱ. 본 론
1.PRECEDE-PROCEED 모형
2.PRECEDE-PROCEED 모형을 이용한 보건교육 계획안
Ⅲ. 결론 및 고찰

본문내용

전 세계적으로 흡연으로 인한 건강 피해가 심각한 가운데 더욱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흡연을 시작하는 연령이 계속 어려지고 있으며 초등학생의 흡연율 및 흡연경험 율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흡연으로 인한 아동 및 청소년 건강피해는 성인에 비해 더욱 더 심각하다. 이 시기는 뇌 세포들을 비롯한 모든 세포들이 성장, 성숙하는 시기인데 흡연을 하게 되면 세포의 성장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노화를 촉진시키고, 면역 능력이 약해져 각종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게 되므로 아동 및 청소년기의 흡연은 신체 발달과 두뇌 발달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어린 나이에 흡연을 하게 되면 비 흡연자에 비해 성인병, 피부노화, 정력 감퇴, 치매현상까지도 더 젊은 나이에 일어나게 된다. 그리고 폐의 성장과 기능을 저하시키며, 폐의 탄력성의 변화, 폐쇄 용적의 증가, 호흡곡선의 이상, 확산 능력의 감소 등을 유발하여 만성 폐쇄성 폐질환을 유발하고, 20-30년간 흡연을 계속하게 되면 폐기종에 걸리게 된다. 심혈관계에 미치는 영향도 심각하여, 담배 한 개 피 속의 니코틴 양으로도 혈압이 오르고 맥박이 빨라지며 말초 혈관들이 수축된다. 이외에도 흡연은 정신 건강에도 영향을 끼치는데 청소년기에 흡연을 하는 경우, 음주를 비롯한 약물을 사용하는 비율이 두 배나 높고, 약물 남용은 각종 청소년 범죄나 비행으로 이어지게 되므로 중대한 사회 문제가 되고 있다. 최근에 알려진 의학적 사실 가운데 흡연이 유전 형질의 변형을 일으킨다는 연구 보고가 있어서 청소년기의 흡연은 자칫 결혼 후 2세에까지 나쁜 유전 형질을 전해 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와 같이 조기흡연은 모든 신체의 성장과 기능을 저하시키고 조기 사망에 영향을 미치며, 정신 건강에도 영향을 끼쳐 각종 청소년 범죄나 비행으로 이어지게 되므로 중대한 사회 문제가 아닐 수 없으며, 나쁜 유전 형질이 2세에게까지 전해질 수도 있으므로 보다 적극적인 흡연 예방 교육으로 흡연 노출 시기인 초등학교 고학년에서부터 흡연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흡연하지 않겠다는 의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참고 자료

1. 보건복지부 편, 초등학교 흡연 교육 실태와 효과 평가, 보건복지부 2002.
2. 이재형, 초등학생의 흡연 실태 분석,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3. 박영수, 학교보건학, 1991, 신광출판사
4. 장인협, 오정수, 아동․청소년복지론, 서울대학교출판부, 2001.
5. 박우연, 초등학생의 흡연 실태와 흡연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6. 이선희,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의 흡연에 관한 연구, 경희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대상자와의 사진자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