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국 인종차별레포트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0.02.07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미국 인종차별레포트

목차

Ⅰ. 시작하며

Ⅱ. 인종문제의 역사
1. 이민의 역사

2. 인종문제, 인종차별의 사상적 기반(지적 배경)

3. 인종문제 해결을 위한 역사

Ⅲ. 인종문제의 현주소와 흐름
1. 미국인의 인종과 민족 분포

2. 인종문제(차별)의 형태

3. 인종문제의 흐름

Ⅳ. 인종문제의 해결적 인식과 제방향
1. 인종차별주의에 대한 인식(윤리학적 고찰)

2. 인종 문제 해결을 위하여

Ⅴ.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시작하며

I am a child of the Americans,
a light-skinned mestiza of the Caribbean,
a child of many diaspora, born into this continent at a crossroads.

I am a U.S. Pueto Rican Jew.
.... (중략) ....

...

I am not african, Africa is in me, but I cannot return
I am not taina, Taino is in me, but there is no way back.
I am not european, Europe lives in me, but I have no home there.

I am new. History made me. My first language was spanglish.
I was born at the crossroads
and I am whole. (HealthⅡ2176)

잡종적인 혈통을 지닌 푸에르토리코의 여류 작가 오로라 레빈스 모레일즈(Aurora Levins Morales, 1954-)의 시 「미국의 아이」(“Child of the America as",1986)이다. 미국의 인종차별의 현주소와 그 해결적 인식을 집약적으로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이 시는 전문을 살펴보면 미국의 혼혈적인 특성이 다소 긍정적으로 묘사되어 있다. 그러나 긍정적인 시선이라고는 하지만, 바꾸어 말하면 인종문제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부분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시의 마지막 부분에서 ”나는 갈림길에서 태어났고, 나는 완전한 전체“라는 시어에서 우리는 인종문제에 대한 해결적 인식을 어렴풋이 느낄 수 있다. 그것은 바로 미국의 잡종성은 미국의 고유한 특성으로서 차라리 그것이 미국의 강인함의 원천이라는 인식으로의 변화인 것이다. 이런 인식들이 미국의 뿌리깊은 인종문제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 시각, 인식이라고 생각한다. 다양성, 즉 다양한 의견과 가치관들이 자유롭게 표현되고 토론되는 것이 미국이 지향하는 사회이다. 또 그런 과정을 통해 도출된 사회적 논리들이 사회와 가장 적절히 조응한다고 할 수 있다. 민주주의의 다양한 의사표현에 대한 이런 인식과 더불어 미국사회의 다양한 인종들의 표현과 의사개진이 미국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피터 싱어 지음, 황경식 김성동 옮김, 「실천윤리학」,(철학과 현실사, 1991)
스토우 퍼슨스 지음, 이형대 옮김, 「미국지성사」, (도서출판 신서원, 1999)
김봉은 지음, 「소수인종의 문학으로 본 미국의 문화」,(한신문화사, 2000)
박영배 지음, 「美國, 야만과 문명의 두 얼굴」 (이채, 1999)
새뮤얼 헌팅턴 지음, 형선호 옮김, 「Who Are We?」(김영사, 2004)
송미현 외 지음, 이덕열 엮음, 「미국을 말한다」(푸른나무, 2003)
김형인 외 12인 공동 집필, 「미국학」(살림출판사,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