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어학의 이론을 한국 영어교육에 적용함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2.0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국제이해, 다문화 교육, 영어교육 관련 수업에서 사용한 레포트임
a+받은 레폿임.

목차

Ⅰ. 세계화 시대, 한국에서의 영어
Ⅱ. 언어와 세계의 관계
Ⅲ. 유럽의 사례
Ⅳ. 한국의 영어 접근 방식의 문제점 및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Ⅰ. 세계화 시대, 한국에서의 영어
한국교육개발원의 조사에 따르면 한국의 사교육 시장 규모는 약 30조원에 이르렀다. 이 중 영어 사교육은 약 5.5 조원의 규모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유치원생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대에서 영어 교육에 막대한 비용을 지출하고 있지만, 영상 자료에서 볼 수 있듯 외국인과의 생활 속 의사소통에 대해 부담스러워 하고 기피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언어를 배운다는 것이 발신자와 수신자 간의 상호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것에 비추어 볼 때, 우리나라의 영어 교육은 언어 습득의 목적 달성을 위한 것인지 자문하게 된다.
영상에서 본 사람들의 경우가 2000년대 초반 한국인들의 평균적인 모습이라고 할 때, 현재 한국은 영어 간판, 영어로 된 제품명 등을 통해 사람들의 일상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높은 영어 시험 점수를 얻기 위해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투자하며, 그들의 직장에서 경쟁력을 갖고 승진하기 위해 영어 공부를 한다. 농촌의 촌로(村老)들도 ‘세계화 시대에 대비해야 하기 때문에’ 영어 강의를 수강하고 있다.
세계화 시대를 대비해야 하기 때문에 영어를 해야 한다는 것은, 영어가 공용어(lingua franca)로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이제 영어는 미국의 언어가 아니라, 각기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통역 없이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매개 언어가 되었다. 19세기의 영국의 산업혁명 및 제국주의의 확산과 20세기 이후 미국 산업의 독점적 팽창은 경제 영역에서 영어가 공용어로 자리 잡게 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경제적 자본, 인적 자원, 정보 등이 영어에 기반해 이동하게 되면서 이러한 자원들이 국경과 언어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이동하는 단일 체제로의 통합이 더욱 가속화 되고 있다. 따라서 공용어로서 영어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그러나 단일 경제 체제로의 통합이라고 할지라도 고유문화에 기반 한 특색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영어를 통해 경제 활동을 함은 물론 다른 나라와 문화를 이해하여 자신이 가지고 있던 사고체계에 더해 유기적인 세계를 구성하는 과정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따라서 세계화 시대에 대비한 영어 교육은 의사소통을 위한 수단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경제 단위의 동질성이 커질수록 문화, 사회 등의 차이를 이해하여 개인이 유기적 세계를 구성할 수 있는 도구가 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김진자,『언어와 사고』, 한국문화사, 2008.
나상배,『언어와 문화』,서울대학교 출판부,2002.
유네스코 아시아 태평양 국제교육 위원회,『세계화 시대의 국제이해교육』,한울 아카데미,2003.
유네스코 아시아 태평양 국제교육 위원회,『다문화 사회의 이해-다문화교육의 현실과 전망』,동녘, 2009.
정시호,『21세기 세계 언어전쟁-영어를 공용어로 할 것인가』, 경북대학교 출판부,2000.
한국사회언어학회, 『문화와 의사소통의 사회언어학』, 한국 문화사, 2002.
홍순희, “다문화사회의 언어사용과 맥락으로서의 문화”, 《언어와 문화》제 5권 2호, 200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