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극(Farce) 구조를 통한 연기양식 연구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10.02.07 | 최종수정일 2018.02.07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4,500원

소개글

소극에서의 연기양식에 관한 고찰 페이퍼입니다.
에이뿔 레포트 이구요, 꼼꼼히 정리된 것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소극의 역사


Ⅲ. 구조적 특성
3.1. 소재
3.2. 플롯
3.3. 언어
3.4. 인물


Ⅳ. 연기양식의 특성
4.1. 신체언어
4.2. 음성언어
4.3. 의상과 소품의 언어
4.4. 무대공간의 언어


Ⅴ. 나가며

본문내용

Ⅱ. 소극의 역사

본 발표문에서 다루고자하는 1450년대부터 1550년 사실 소극은 13세기에 처음 발견된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작품 중 하나는 <소년과 맹인 (The boy and the blind, 약 1280)>으로 플란더스 방언으로 쓰여졌다. 사기꾼이 어떻게 복화술로 맹인을 속이고 강탈하고 폭행하는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중세 소극의 전형인 냉소적 어조가 이미 작품에서 완전히 발달되었다고 볼 수 있다.
-Brockett, Oscar&Hildy, Franklin, <연극의 역사1>, 전준택, 홍창수 역, (서울 : 연극과 인간, 2003), 176쪽
까지 백 년 동안 성행하였던 중세 프랑스의 소극(farce)은 소티(sottie) 소극과 소티(sottie, 풍자소극)는 둘 다 바보들의 단체라는 극단에 의해 공연된 희극적 공연이지만 소티는 우의적 풍자극으로 배우들은 광대(바보)로 분장하고 나타났다. 공인인건 사인이건 그 이면의 어리석음의 가면을 벗기는 신랄한 정치 풍자는 소극의 클라이맥스를 이루었다. 이러한 풍자는 필연적으로 정부 관리의 반발을 초래했고 배우들의 감금, 처벌이 뒤따랐으며 16세기 중엽에 오면 바보들의 단체 전체가 억압받는다. 이에 반해 소극은 인간의 어리석음에 대해 보다 관대한 태도를 보여주었다. 또한 소극에서는 사실적이고 호감이 가는 초상화가 그려진다. 좀 더 일반화된 형태의 희극적 모방에 국한되어 소극은 생동하는 재미를 주는, 보다 장수하는 장르가 되었다.
나 교훈극(moralit&eacute;)과는 다르게 그 시대에서 살아남은 유일한 연극 장르이다. 기원전 구희극(old comedy)과 신희극(new comedy)에서 유사한 형태 아리스토파네스풍의 구희극은 익살과 풍자를 바탕으로 비사실적인 극이었고, 벤 존슨(Ben Joonson)의 기질희극(comedies of humors)을 바탕으로 하는 로마의 신희극에서는 한 가지 기질에 사로잡힌 (유형적) 인물을 그렸다.
를 가지고 있던 이 장르는 본격적으로 중세 후반에 이르러 대중 속에 뿌리를 내리면서 ‘소극’ 이라는 이름으로 발전 소극의 기원은 기원전 고대 그리스, 로마시대로 거슬러 올라가 플로투스(Plautus)와 아리스토파네스(Aristophanes)에게서 그 유사한 형태를 발견 할 수 있지만, 이 연극 장르가 본격적으로 ‘소극’ 이라는 이름으로 독자적인 영역을 개척하여 대중 속에 뿌리내리기 시작한 것은 중세 후반부터라고 하겠다.
하게 된다. 이후 코메디아 델 아르떼(Commedia dell` arte)와 몰리에르(Moli&egrave;re)를 거쳐 메이어홀드(Meyerhold), 이오네스코(Ionesco)와 베케트(Beckett) 이후까지 영향을 끼친 것만으로 보아도 중세소극이 서양 희극의 연기양식의 흐름에 중세 기여한 바는 크다고 할 수 있으며, 나아가 프랑스 고전과 현대 희극의 큰 줄기를 이해하기 위해서도 그 근간이 되는 중세소극에 대한 최소한의 지식이 필요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