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베르나르 마리 콜테스의 [목화밭의 고독 속에서] 분석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10.02.07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콜테스의 목화밭의 고독 속에서 분석입니다.!
에이뿔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텍스트 분석
1. 시간과 공간
2. 플롯과 행동
3. 인물의 성격
4. 은유적 표현

Ⅲ. 드라마투르그 / 공연화 요소
1. 시간과 공간의 설정
2. 인물 관계의 설정

Ⅳ.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콜테스의 <목화밭에서의 고독 속에서>는 마치 <고도를 기다리며>를 처음 읽었을 때의 기분과 흡사했다. 도대체 이들이 팔려고 하는 것, 혹은 사려고 하는 것은 무엇이며, 이들의 대화는 무엇을 위해 진행되고 있는 것일까? 끊임없이 서로의 욕망을 확인하려 하고, 자신의 욕망을 공공연히 드러내 보이지만, 텍스트 어디에서도 욕망이 무엇인지를 확인할 길이 없었다. <고도를 기다리며>에서 고고와 디디가 고도를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을 관객에게 끊임없이 인지시키면서도, 관객은 고도가 누군지, 그가 과연 존재하기는 하는 것인지, 그들을 방문할 것인지 전혀 알 수가 없는 것과 같다. 콜테스의 <목화밭의 고독 속에서>는 상대에게 던지는 (사실 관객에게 던지는 것일지도 모르는) 무수한 말들 속에서, 독자(관객)는 그 속에서 말의 의미는 무엇인지, 그 말이란 것이 자신을 향하고 있는 것이기는 한 것인지, 그리고 그것이 존재는 하는 것 - 언어라는 것은 보이면서도 보이지 않는 정형이자 비정형의 성질을 띤다는 점에서 -인지 그저 답답하기만 할 뿐이다.
이에 텍스트를 분석하는 데 있어, 작품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분석, 추측해내려기 보다는, 이 작품 속에서 가장 핵심적인 모티브라 여겨지는 “욕망”이 무엇인지 그 다층적인 의미를 생각해 보는 것에 중점을 두었고, 욕망을 환유하고 있는 몇 가지 이미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한다. 나아가 드라마투르그적 관점에서 이 작품을 공연화 하는 데 있어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 무엇인지, 드라마투르그적 과제를 제시해 보는데 본 발표문의 의의를 둔다.

Ⅱ. 텍스트 분석

1. 시간과 공간

이 작품은 분명하지 않은 시간에, 분명하지 않은 장소에서 딜러와 손님이 만남으로써 극이 시작된다. 애매모호한 배경설정 만큼이나 이 두 인물의 관계도 모호하다. 딜러와 손님의 관계는 상호동의나 상황에 의해 설정된 것이 아닌 강요와 압박에 의해서 이루어진 자의적인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베르나르 마리 콜테스, 목화밭의 고독 속에서, 유효숙 옮김, 민음사, 200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