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에너지란?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10.02.07 | 최종수정일 2015.07.05 한글파일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건축에서의 에너지란?
건축에서의 에너지 절약 방법과 대체기술
그린빌딩(green building)

목차

에너지란?
에너지법칙
에너지의질
에너지원의발전
에너지의원천
발열량
열의 특징과 에너지의 열성화
연소와 연료
현열(顯熱 : Sensible heat)
열의 전달
에너지단위 환산
에너지원별 열량환산표
TOE
에너지 材料
에너지 저장방법
신재생에너지란?
신재생에너지의 장·단점
에너지 절약방법
기후변화협약
결론

본문내용

에너지란?
인간의 주변에서 에너지라고 하는 대상보다 더 흥미롭고 중요한 것은 없는듯 하다.
에너지란 일(작업)을 할 수 있는 힘을 뜻하는데, 그 어원은 그리스어인 `에르곤`에서 나왔는데 `에네르게이아`이며, `일을 하는 능력`이라고 정의된다. 사실 에너지가 일을 한 것은 인간의 일보다 훨씬 이전의 일로서, 지구나 태양계의 탄생 자체도 에너지에 의해서 이루어진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에너지 환경
지구 온실효과
공기중에는 질소(79%)와 산소(20%)를 제외한 희소가스들이 있다. 수증기를 비롯해 이산화탄소, 메탄, 질소산화물, 오존 등의 미량 희소가스들은 태양으로부터 유입되는 복사에너지는 비교적 잘 통과시키는 반면, 지구로부터 우주로 내 쏘는 적외선 복사에너지는 흡수하는 경향이 있다. 태양 복사에너지와 지구 복사에너지간에 파장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지구로부터 달아나는 열 중 일부는 차단돼 지구표면으로 재 복사되는데, 이를 온실효과라고 부른다. 이런 온실효과가 없으면 지구의 평균온도는 현재보다 32도가량 낮아지게 된다.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기체는 연구자들의 견해에 따라 다르기는 해도 이산화탄소의 역할이 크다. 또 지구를 덥히는 온실가스는 이산화탄소만이 아니다. 메탄이나 프레온가스 등이 분자당 온실효과가 훨씬 크다고도 한다. 같은 농도일 경우 메탄가스의 경우 수십배, 프레온가스는 수백-수천배의 온실효과를 갖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그렇지만 인간의 활동으로 인해 「인위적으로」발생하는 기체중에는 이산화탄소가 배출량이 제일 많기 때문에 가장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