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려시대사 - 고려 후기 성리학의 수용(개념 정의 배경 수용 과정등등 분석 )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06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고려시대사 - 고려 후기 성리학의 수용(개념 정의 배경 수용 과정등등 분석 )

목차

1. 머리말
2. 본론
1) 성리학(性理學)은 무엇인가?
(1) 북송(北宋) 시대, 신유학(新儒學)의 태동
(2) 신법(新法)과 구법(舊法)
(3) 성리학의 성립
2) 성리학 수용의 배경
3) 신진사대부(新進士大夫)의 현실 인식
(1) 원(元)에 대한 인식
(2) 민(民)과 사회에 대한 인식
4) 성리학의 수용 과정

3. 맺음말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대몽항쟁이 끝나고 본격적으로 원 간섭기가 시작되면서 고려 후기 사회는 또 다른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정치적으로는 신진사대부와 권문세족(權門勢族) 간의 갈등이 있었으며, 원‧명의 외교문제가 있었다. 또한 토지 제도와 불교의 폐단, 민의 유망·저항 등의 문제가 동시에 발생하면서 고려 후기 사회는 심각하게 동요하고 있었다.
그렇다면 고려 후기 사회는 어둡고 침체된 민족의 수난기였는가? 14세기 당시 고려는 원의 간섭으로 인한 대외적인 모순과 12세기 이후 지속되었던 대내적인 모순이 중첩되어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모순들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정치세력의 등장과 농업생산력의 향상 등의 모습은 고려 후기 사회가 단순한 침체기가 아닌 사회 변동의 과정으로 인식해야 함을 역설한다.
당시 새로운 세력으로 등장한 신진사대부는 사회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부세제도 개혁 등의 정책을 추진했다. 그들의 개혁 정책의 사상적 배경은 원으로부터 수용한 성리학이었으며, 이후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과정에서도 성리학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초기 신진사대부가 수용했던 성리학에 대해 분석하고, 성리학 수용의 배경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서 말하는 초기란 조선왕조의 주도세력으로 등장하는 세력이 형성되기 이전인 공민왕 16년 이전이다. 그리고 당시 성리학을 수용했던 신진사대부의 현실 인식을 함께 살펴보면서 성리학의 수용이 초기에는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졌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본론
1) 성리학은 무엇인가?
(1) 북송(北宋) 시대, 신유학(新儒學)의 태동
성리학은 우주 만물의 이치를 탐구하는 학문으로 북송 시대부터 사상체계가 정립되기 시작했으며, 남송(南宋) 시대에 집대성된다. 당대(唐代)의 훈고학(訓詁學)에 대한 비판으로 등장했으며, 신유학의 한 갈래로 분류된다. 또한 성리학은 주희(朱熹)에 의해 집대성되었다고 해서 주자학(朱子學)으로도 불리며, 송나라 때 등장했다고 해서 송학(宋學)으로도 불리면서 다양한 명칭을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 戶川芳郞 외 2인 著, 조성을 옮김, 『유교사』, 이론과 실천, 1990.
- 14세기 고려사회 성격 연구반, 『14세기 고려의 정치와 사회』, 「14세기 전반 유교지식 인의 현실인식」, 민음사, 1994.
- 안영도, 「안향의 성리학 수용 연구」,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이병희, 「성리학 수용과 사회변동: 고려 말 토지 겸병과 신진사대부의 동향」, 역사비평, 1994.
- 장윤수, 「성리학의 한국적 수용 및 그 특징」, 대한철학회 철학연구 제80집,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