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폐소생술의 단계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2.06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심폐소생술의 단계를 구체적으로 사진과 함께 나열해 놓았습니다.

목차

1. 의식유무 확인
2. 119에 신고
3. 기도유지 및 호흡확인
4. 인공호흡
5. 맥박확인
6. 흉부압박
7. 제세동

본문내용

길거리나 집에서 갑자기 쓰러진 환자를 봤을 때 일단 딱딱하고 평평한 바닥에 눕힌다. 얼굴이 바닥을 향해 엎드리고 있을 때는 통나무 굴리듯 굴려 돌린다.

1. 의식 유무 확인
먼저 처치원은 환자의 의식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환자의 오른쪽으로 가서 옆에 무릎을 꿇고 앉아 부드럽게 어깨를 두드리거나 흔들면서“괜찮으세요?”라고 물어본다.
※주의: 심하게 흔들거나 하면 오히려 좋지 않다.

2. 119에 신고
쓰러진 사람이 움직임이나 반응이 없다면 응급의료체계에 신고를 해야 한다. 혼자 있다면 먼저 119에 신고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주변에 사람이 있다면 한사람을 지목하여 “119에 신고 좀 해주세요.”라고 말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주의: 한사람을 지목하지 않으면 다들 서로 미루기 때문에 한사람을 지정해서 말해야 한다.
★참조: “119에 신고 해주시고 자동제세동기도 가져와 달라고 해주세요.”라고하면 더 좋다.

3. 기도유지 및 호흡확인
의식이 없는 환자는 혀가 뒤로 말려들어가 기도를 막을 수 있으므로 기도 유지를 해주어야한다. “머리 기울림-턱 들어올리기(head tilt-chin lift)”로 기도를 유지한다. 한손으로 이마부분을 눌러 기울이고 다른 손으로 턱의 뼈 부분을 들어올린다.
호흡확인은 기도 유지를 한 상태에서 환자의 입과 코에 자신의 귀를 대고 5초 이상 10초 이내에 확인한다. 환자의 가슴이 오르내리는지 눈으로 확인하고 호흡음이 있는지 듣고 공기의 흐름이 있는지 느끼는 방법으로 시행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