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 신앙교육의 역사에 대하여

저작시기 1998.05 |등록일 2010.02.0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기독교 신앙교육의 역사에 대하여

목차

1.현대 교회교육의 문제점

2.역사적 캐터키즘의 교육의 필요성

3.역사적 캐터키즘의 종류
1)루터의 캐터키즘
2)칼빈의 제네바 캐터키즘
3)하이델베르거 캐터키즘
4)웨스트민스터 캐터키즘

4.역사적 캐터키즘이 교회 교육에 끼치는 영향과 그 활용의 문제점
1)교회 교육에 끼친영향
2)그 적용의 문제점

5.역사적 캐터키즘의 적용을 위한 대안
1)초신자를 위한 신앙교육 과정
2)역사적 캐터키즘의 새로운 시도

나가는 말

본문내용

1.현대 교회교육의 문제점
그리스도의 교회는 일찍이 기독교의 진리와 신앙을 전파하기 위하여 성경과 복음을 가르치는 일을 교회의 최우선적인 과제로 삼아왔다. 그리고 이러한 신앙을 가르치는 교회의 교육적 행위를 “캐터키즘”이라 불렀고, 특별히 신앙의 초보자들, 즉 그리스도인이 되기를 원하는자들에게 세례를 받도록 준비하면서 그들에게 교회는 일정한 기간동안 신앙의 기초를 놓아주는 가르침을 행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캐터키즘의 신앙교육방식은 종교개혁시대에 이르러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는데 그것은 먼저 종교개혁자 루터에 의하여 캐터키즘은 신앙을 가르치고 배우게 하는 신앙의 책으로 제시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캐터키즘을 통한 신앙교육은 오늘날에 와서 루터의 종교개혁이 성공된 요인중에 하나로 평가되고 있으며, 그 시대적으로 평신도들의 신앙을 일깨우고, 프로테스탄트의 신앙의 진리를 밝히는데 크게 기여했던 것이다. 그런데 지금 한국교회는 이러한 역사적 캐터키즘의 가치를 알지 못하며, 또한 그것을 통한 신앙교육의 방법을 잘 알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 그 때문에 한국교회는 기독교 신앙의 진리를 이시대에도 계속적으로 전파하고 가르치며 그리스도인들을 만드는 일에 실패하고 있는 듯하다.
한국교회의 수적인 성장의 한계와 복음전도의 목회적 한계는 기독교의 진리와 신앙을 깨우치는 교육적인 노력을 게을리 한데서 근본적인 원인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한국교회는 지금이라도 역사적인 캐터키즘의 의의와 가치가 무엇인지를 되묻고 그 가치를 새롭게 회복하는 캐터키즘을 통한 신앙교육의 새로운 방법을 적용함으로 지금 당면한 성인 초신자들과 청소년 초신자들의 신앙양육을 위한 교육적 책임을 다할 뿐 아니라 복음 전도의 한계와 교회 성장을 향한 목회의 한계가 진심으로 극복되기를 바라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인 한국교회의 현대목회적인 문제의식과 함께 역사적 캐터키즘을 살펴보고 현재의 교회교육에 더 적용되지 못하는 이유와 그 문제성이 무엇인지를 알아 보도록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