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자동차로 본 자동차 업계의 현황과 전망 2010년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2.06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대자동차의 성공사례는 많이들 다루고 있으나 현대자동차가 2009년부터 2010년까지 처한 현재 상황에서의 경영전략을 다룬 리포트는 없었다.
또한 현대자동차를 경쟁하기 위해 나서고 있는 일류 자동차 기업들의 합병과 대응 전략등도 다루고 있다.
국내외에 한번도 나온적 없는 리포트임.

목차

<서론>
<본론> 현대차의 현황
[한국내 현대차의 시장 점유율은 독과점 형태이지만 더 이상의 성장동력원은 되지 않는다.]
[일본차들의 국내 내수시장에 대한 대대적인 공세 시작]
[신흥 시장에서의 고전 예상]
[미국 자동차 업계의 회복 등 선진 시장에서의 격돌]
[가장 대표적인 현대차의 시장 환경 변수는 환율이다]
[현대차의 생존전략에서 성공 전략으로의 변화]
[각 기업들의 투자 체력 강화 전략]
<결론>

본문내용

현대자동차로 본 자동차업계의 현황과 전망
>
미국 경제전문지인 포천이 현대자동차가 지난 한 해 동안 글로벌 시장에서 거둔 성과를 ‘대서특필’했다.
포천지는 5일(현지시간) 온라인을 통해 공개한 18일자 신년호를 통해 ‘자동차 업계 최고 강자’라는 제하의 표지기사로 10페이지에 걸쳐 현대차의 가파른 성장세를 심층 보도했다.
포천지는 기사를 통해 “현대차그룹이 지난해 미국 포드를 제치고 글로벌 업체 4위에 오르는 등 전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도요타는 현대차를 두려워하기만 했지만 이제는 악몽으로 여겨지고 있다”고 말했다.
‘신형 쏘나타’ 등 신차와 관련해서는 “업계에서는 이례적으로 출시를 2개월이나 앞당겼다”면서 “현대차의 발전은 속도위반 딱지를 떼야 할 정도”라고 평가했다.
포천지는 현대차가 거둔 성공 요인이 품질과 기술을 강조하는 경영전략과 꾸준한 투자, 공격적이고 신속한 의사결정에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지난 1999년 정몽구 회장 취임 이후 변화를 중점적으로 다뤘다. 1990년대 들어 내구성 문제로 비판에 직면했던 현대차가 품질관리에



글로벌 금융위기와 함께 고유가로 인해 소형차 판매가 늘면서 현대·기아차가 인기를 끌었다.
판매 증가는 브랜드 인지도 상승으로 이어져 앞으로 미국 및 EU에서 현대·기아차의 판매가 계속 늘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동남아시아와 일본 등 일부 지역에선 아직 현대·기아차가 발을 못 붙이고 있다. 이 지역은 일본 차가 사실상 점령한 상태.
자동차동남아시아 지역에서 판매가 늘어야 현대·기아차가 명실상부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환율의존적 채산성 향상은 치명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이 기회를 활용하기 위한 글로벌 자동차 업계의 합종연횡은 선진시장과 신흥시장마다 격돌하게 되어 현대차의 미래를 더욱 불확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