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의 동아시아 질서 재구축과 청일전쟁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06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일본의 동아시아 질서 재구축과 청일전쟁

목차

Ⅰ. 머리말

Ⅱ. 전통적 동아시아 국제질서
1.동아시아 국제체계를 둘러싼 문제들
2. 화이질서(華夷秩序)의 전개관계
3.동아시아의 국제체계의 내포와 외연

Ⅲ. 일본의 조약 개정 외교

Ⅳ. 청일전쟁의 경제적 원인

Ⅴ. 청일전쟁과 조선

Ⅵ. 맺음말

본문내용

1894 ~ 1985년 중국과 일본의 전쟁을 일반적으로 청일전쟁(淸日戰爭)이라고 부른다. 이 전쟁은 중국과 일본, 두 나라가 서유럽으로부터 수입한 군사국가의 형식에 의해 최초로 치른 전면전쟁이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 전쟁은 단순히 청과 일본 양국 간의 세력다툼으로 인한 전쟁일 뿐만 아니라 당시 중국을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 질서의 재편과정 속에서 청과 일본, 조선, 그리고 서구 열강들의 상호 이해관계가 얽어진 전쟁이라 할 수 있다. 즉, 일본은 중국 중심의 동아시아 질서를 해체하고 이를 일본 중심의 질서로 재편하려는 궁극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었으며, 청일전쟁은 그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청일전쟁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견해들이 있는데, 첫째, 당시 일본의 외교정책이 지향하는 것은 ‘조약의 개정’ 이었고 그 과정에서 청일전쟁은 일본으로 하여금 더욱 유리한 방향으로 청과의 조약을 개정할 수 있게 하였다. 둘째, 일본은 1890년대의 경제적 난국을 타개할 방법을 모색하던 중 조선을 상품 시장 및 원료의 수입지로 이용하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조선에 대한 종주권을 놓고 청과 전쟁을 일으켰다는 견해가 있다. 또한, 청일전쟁으로 인해 나타난 동아시아 국제질서의 변화는 조선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이 글에서는 세부적인 전쟁의 내용보다는 위에서 살펴본 몇 가지의 쟁점을 중심으로 청일전쟁을 설명하려고 한다. 즉, ‘일본의 조약 개정 외교’와 ‘경제적 원인으로 인한 개전’, ‘변화된 국제질서 속의 조선’이라는 쟁점을 중심으로 서술하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김용구. 『세계외교사』. 서울대학교출판부. 2006.
구선희. 「청일전쟁 직전 조선 ‘속방’ 문제와 조청관계」. 『사학연구』(제54호). 한국사학 회. 1997.
신복룡. 「청일전쟁에 있어서 일본의 개전 이유」. 『국제학술회의 발표논문집』. 1994.
와타나베 아키오 편. 권호연 역. 「동아시아 국제체제」. 『국제정치이론』. 한울아카데미. 1992.
엄찬호. 「청일전쟁에 대한 조선의 대응」. 『한일관계사연구』(제25호). 한일관계사학회. 2006.
이태진. 「1894년 6월 청군 출병(淸軍出兵) 과정의 진상」. 『고종시대의 재조명』. 태학사. 2000.
최덕수. 「청일전쟁과 동아시아의 세력변동」. 『역사비평』(1994년 가을호). 역사비평사. 1994.
최석완. 「일본정부의 동아시아질서 재편정책과 청일전쟁」. 『동양사학연구』(제65호). 동 양사학회. 1999.
최석완. 「일본의 동아시아 질서 재구축과 청일전쟁」. 역사학회 편.『전쟁과 동북아의 국제 질서』. 일조각.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