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학생의 가정환경과 국어어휘능력 상관관계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2.0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사회학 레포트입니다. 번스타인의 연구에 기초해서 학생의 가정환경이 국어어휘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그것이 학업성취와 어떻게 연결되는지에 대하여 분석하였습니다.
교육사회학에서의 갈등이론, 교육과정사회학(신교육사회학)에 관련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선행 연구 조사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분석
5. 해결 방안
6. 결론

본문내용

어휘가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은

그림 중학교 국사 교과서
청색으로 표시된 단어가 모두 한자어이다.

상당히 크다. 가요, TV의 용어들은 일상용어로 구성되어 있어 듣는 즉시 전체 내용을 파악하고 이해가 가능하다. 반면에 교과서의 용어는 30~40%의 한자어 어휘와 10~20%의 전문 용어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교과서의 문장들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자어와 전문 용어들을 아우르는 어휘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교과서를 정확히 이해하고, 학습하는 데 어휘력이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비단 국어 교과뿐 아니라, 국어 교과가 기본적으로 다른 교과를 배우는 데 도구가 되는 도구 교과이므로 어휘력의 차이로 인한 독해력, 유창성 등의 차이는 다른 교과들의 학업 성적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된 계기인 번스타인의 연구에 따르면, 사회 계급에 따라 각 계급의 구성원들이 쓰는 언어에 차이가 있으며, 어휘를 구사하는 데에도 차이가 크다. 이러한 계급의 차이는 아동들에게도 그대로 대물림되어, 학업 성적의 차이로 이어지게 된다. 이러한 이론을 우리의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학생의 가정환경이 학생의 어휘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영향이 있다면 학교 현장에서 이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았다.

2. 선행 연구 조사

본격적인 연구에 앞서 부모의 사회 경제적 지위가 아동의 언어 능력에 어떠한 차이를 미치는 지 조사하였다. 사회 경제적 계급에 따라 언어 능력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가정환경이 아동의 언어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따른 선행 연구들은 다음과 같다.

2.1. 계급 간 언어 유형의 차이
Bernstein(1977)은 언어를 사회화하는 제도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이며, 가족 내에서 이루어지는 언어행동의 사회화 과정에 대한 결정적 요인을 계급으로 보았다. 또한, 일반적으로 하위 계급 아동들은 지능이 낮고 학업 성취력이 떨어진다고 알려져 있으나, 번스타인은 이러한 이유를 그들이 사용하는 구어양식에 따른 학습의 적응력 차이라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김성렬외. 언어와 사회. 역락(2003).
김병성. 교육과 사회: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학지사(2004).
김천기.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학지사(2008).
박경현 외 8인. 《7차 고등학교 작문》. 금성출판사(2003).
황현이. 〈가정의 소득 수준과 아동의 언어능력 및 가정문해환경〉. 연세대 대학원(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