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슬견설] 작품분석 및 교육 방안, 수업지도안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2.06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고전산문 <슬견설> 작품분석 및 교육방안 레포트입니다.
작품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감상 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하여 논의하고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서론
2. <슬견설> 이해와 감상
2.1. 본문
2.2. 작품 해설
2.3. ‘설(說)’이란 무엇인가
3.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3.1. 국어 교과서 속의 <슬견설>
3.2. 수업 방안
3.3. 교과서 학습 활동
4. 평가 문항
5. 결론

본문내용

<슬견설>은 이규보의 수필 작품으로 ‘동국이상국집(東國李相國集)’ 21권에 실려 있다. 우리에게 친숙한 ‘이’와 ‘개’를 소재로 일상적인 사물에서 철학적 깨달음을 끌어내고 있으며, 비유와 풍자를 통한 표현과 구성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학생들은 이 글을 통하여 수필 문학의 특성을 이해하고, 진정한 사물의 가치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사물을 바라보는 올바른 시각을 깨달을 수 있게 될 것이다.
본 발표에서는 먼저 <슬견설>이 중등학교 교과서에서 어떻게 다루어졌는지 살펴본 후, <슬견설> 제재에 대하여 알아보고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지 논의해보려고 한다.

<슬견설>은 이[虱]과 개[犬]의 죽음을 어떻게 볼 것인가를 놓고 손과 내가 논쟁을 벌인 이야기를 기록한 것이다. 손과 내가 대화를 주고받는 과정이 기, 승, 전, 결의 구성으로 되어 있다. 기, 승, 전 부분은 사실 부분으로 예화의 역할을 하고, 결 부분은 의견 부분으로 화자의 생각이 드러나는 부분이며, 화자의 의견을 통하여 글의 주제를 알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사실과 의견의 2단 구성을 통해 주제를 드러내는 것은 설의 일반적인 형식을 따른 것이나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견해를 논박하는 형식을 통해 주제를 제시한 것은 비교적 독특한 구성 방식이다. 표현에서 우의적 표현이 활용된 점, 유추에 의한 사고의 확장과 주제의 보편화가 이루어진 점 역시 설의 일반적인 형식을 따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본문의 내용을 보면 제재인 동물의 아픔과 죽음에 대한 화자의 손님과 반응은 공통점과 차이점의 두 가지로 나타난다. 공통점은 화자와 손님이 모두 동물의 아픔과 죽음을 불쌍하게 여긴다는 것이다. 차이점은 불쌍한 동물의 아픔과 죽음에 대하여 손님은 큰 동물에 한정되는 것으로 보고 있고, 화자는 모든 동물의 죽음이 다 불쌍하다고 느낀다는 것이다. 화자는 자신의 생각을 설득하기 위하여 우선 작은 동물들—벌레, 개미, 달팽이, 메추리 등—의 아픔과 죽음도 모두 불쌍하다고 여긴다.

참고 자료

고려 대학교․한국 교원 대학교 국정 도서 편찬 위원회. 《중학교 국어과 교사용지도서 2-1》. 교육인적자원부. 2002.
고려 대학교․한국 교원 대학교 국정 도서 편찬 위원회. 《중학교 국어 교과서 2-1》. 교육인적자원부. 2002.
구본희 外. 《완자 중등 국어 2-1》. 비유와상징. 2008.
맹용재 外. 《디딤돌 문학 고전》. 디딤돌. 2006.
유협, 최동호 역편. 《文心雕龍》. 현암사. 1994.
이대규. 《수필의 해석》. 신구문화사. 1996.
정일교. <『東文選』 所載 `說` 硏究>. 홍익대학교 대학원. 2004.
하강진. <李奎報 수필의 구조와 의미>. 1996.
한계전 外 4인. 《고등학교 문학 (상)》. 블랙박스.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