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규중칠우쟁론기 수업지도안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2.06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전 수필 <규중칠우쟁론기>의 수업지도안입니다.

목차

Ⅰ. 단원명

Ⅱ. 단원 개관
1. 학습 목표
2. 단원 설정의 이유
3. 제재 개관
4. 지도상의 유의점
5. 중점지도사항

Ⅲ. 교수학습계획

Ⅳ. 단원 평가 계획
1. 평가의 초점
2. 평가 방법

Ⅴ. 수업지도안 ― 1차시
1. 본시 교수 ․ 학습 과정안
2. 학습지 및 참고 자료 유인물
3. 학습지 정답과 구성 의도

Ⅵ. 수업지도안 ― 2차시
1. 본시 교수 ․ 학습 과정안
2. 학습지 및 참고 자료 유인물
3. 학습지 정답과 구성 의도

본문내용

이 작품은 규방에서 흔히 쓰이는 용구 하나 하나에 그 용도와 생김새에 따라 이름을 붙여 인격을 부여한 다음, 그들의 대화를 통해 주제를 구현하고 있다. 인간의 은근한 처세술과 그릇된 형태를 풍자하는 주제도 해학적이려니와 소재들에 대하여 각각 세요각시, 교두각시, 청홍각시, 척부인, 인화부인, 울낭자, 감토할미 등과 같이 명명(命名)한 것도 기발하고 해학적이다. 바느질 도구들을 그 생김새와 쓰임에 따라 각시, 부인, 낭자, 할미 등 구체적 인물로 의인화함으로써 각각의 성격과 쓰임이 생동감 있게 표현한 것이 이 작품의 묘미라 하겠다. 이러한 의인화 기법 외에 주목할 만한 특징으로 작가관찰자 시점을 취하고 있는 점이다. 대개의 수필은 일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지은이의 내면을 고백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는데, 이 작품은 의인화된 사물의 눈과 입을 통해 지은이의 생각을 형상화함으로써 내용의 객관성을 높이고 있는 것이다.
위 사진들은 <규중 칠우 쟁론기>를 아이들이 읽기 쉽게 다시 쓴 그림 동화 《아씨방 일곱 동무》의 표지이다. 《아씨방 일곱 동무》에서는 ‘규중 부인’이 ‘빨강 두건 아씨’, ‘세요 각시’는 ‘바늘 각시’, ‘청홍 각시’는 ‘홍실 각시’, ‘교두 각시’는 ‘가위 색시’, ‘감토 할미’는 ‘골무 할미’, ‘인화 부인’은 ‘인두 낭자’ 등으로 아이들이 접했을 때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는 말로 별명이 바뀌어 있다.
또한 그림책이니만큼 이야기와 함께 각각의 등장인물의 성격을 잘 파악할 수 있는 그림이 곁들여져 있어 아이들이 이야기를 읽으며 각각의 등장인물을 더욱 잘 파악할 수 있다.
《아씨방 일곱 동무》는 아동들을 위한 그림책이지만, 중고등학생도 <규중 칠우 쟁론기>의 능동적인 이해를 위하여 직접 인물들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각각의 인물들의 특징을 잘 살릴 수 있게 그림을 그리고, 더 나아가 만화처럼 각 인물의 대사를 적어 넣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규중 칠우 쟁론기>의 인물들을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디딤돌] 고등학교 문학 下 교과서
[디딤돌] 고등학교 고전 자습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