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능성 물질에 모든것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2.0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에이뿔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기능성 물질이란?
2. 식품 중의 존재하는 기능성 물질의 종류와 효능
3. 새롭게 발견, 진행되는 기능성 물질관련 사회적 동향

본문내용

1. 기능성 물질이란?
식물 자체에는 자신과 경쟁하는 식물의 성장을 방해하거나, 각종 미생물, 해충 등으로 부터 자신의 몸을 보호하기 위한 역할을 하는 물질이 존재한다. 이것은 식물성 식품 속에 미량으로 존재하는 성분이지만 사람의 몸에 들어가면 건강에 유익한 생리활성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물질은 주로 각종 채소와 과일에 존재한다.
식품 중의 기능성 물질을 그 기능적 측면에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생체 방어로는 임파계를 자극하기도 하고, 면역을 강화함으로써 생체의 방어력을 증가시키는 것이 알려지고 있다. 예를 들면 구름버섯으로부터 얻어진 크레스틴은 제암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표고버섯 중의 렌티난, 치마버섯의 시조필란, 빵 효모의 이스트글루칸, 각종 해조속 다당류 등의 항암작용이 인정되고 있다. 강낭콩, 작두콩, 미국 자리콩, 대두, 감자 등에 함유되어 있는 렉틴(lectin, 식물성 백혈구 응집제)도 면역계를 활성화한다.
둘째, 질병의 예방과 회복으로는 페닐케톤뇨증(phenyketonuria)환자를 위하여 페닐알라닌의 농도가 낮고 맛이 나쁘지 않은 식품의 계속이 개발되고 있다. 그밖에 당뇨병, 고지혈증, 고혈압 등의 치료와 예방에도 식사가 대단히 중요한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셋째, 생체 리듬의 조절로서, 우유에는 갑상선자극 호르몬, 부신피질자극호르몬, 성선자극 호르몬이 들어 있어 생체에 영향을 준다.
넷째, 비만 방지를 위한 식이섬유가 이미 실용화되어 있다. 그밖에 밀의 아밀레이스 저해제, 대두의 프로테이스 저해제 등의 효소 저해 물질은 소화를 저해하기 때문에 비만 예방에 이용될 수가 있다. 고추의 매운맛 성분인 캡사이신은 에너지의 소비를 촉진하여 비만을 억제할 수가 있다. 식욕억제 물질, 저칼로리의 유지 대용품, 합성품으로 소화가 되지 않는 유지상 물질 (hybrid유지)등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
다섯째, 노화 방지 작용인데, 노화의 원인은 아직 해명되지 않았지만, 최근 활성산소에 의한 지질 등의 과산화설이 유력하다. 비타민 C,E 등 활성산소를 소거하는 물질을 동물에 투여하면 수명 연장에 효과가 있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