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케팅]히트상품 17茶의 마케팅 전략 분석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2.05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히트상품 17茶의 마케팅 전략 분석에 대한 보고서

목차

1. 17茶 소개
2. 환경 분석
3. 경쟁사 분석
4. SWOT 분석
5. STP 분석
6. 4P 분석
7. 향후 전망

본문내용

1964년에 설립된 남양유업은 고객만족, 인간존중, 사회봉사를 바탕으로 하는 한 우물경영으로, 고품질과 고객만족, 더 나아가 세계 제일의 식품회사를 목표로 하고 있다. 남양유업은 이러한 기업 이념을 바탕으로 생산혁신, 관리혁신, 기업문화 혁신으로 경쟁력을 높인 경영방식으로 고객만족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2007에는 8,190원의 매출을 달성, 단일 기업으로서는 적지 않은 연매출 1조 원대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436억 원과 489억 원을 기록하며 건전한 수익성을 나타내고 있다. 남양유업은 지난 45년간 단 한 번의 적자 없이 매년 10%이상의 꾸준한 성장을 기록해 왔다.
외환위기 이후 다른 기업들이 자금난으로 고전할 때 남양유업은 기존의 차입금(180억 원)까지 모두 갚아 명실 공히 ‘무차입경영’의 원조기업이 됐다. 남양유업은 다른 기업들이 문어발 확장을 시도할 때도 실속 경영을 통해 작지만 탄탄한 기업으로 내실을 다져왔다. 제품의 다양화는 추진하되 사업의 다각화는 철저히 배제시켰다. 매출이 늘어나면 그만큼 매년 설비투자에만 수백억 원씩 투자했고, 적극적인 설비투자는 비용절감 및 불량률 감소, 품질향상으로 이어지며 다시 매출이 신장되는 선순환 고리를 만들어냈다. ‘분유업계의 선두주자’라는 타이틀을 40년 넘게 이어가고 있는 남양유업은 지난해 ‘몸이 가벼워지는 17차 의 성공을 기점으로 종합식품업체로 도약하고 있다.



7. 향후 전망
17차는 0kcal의 건강한 다이어트음료라는 점을 내세워 틈새시장을 적절하게 공략하였다. 다시 말해, 웰빙 트렌드와 여성들의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많았던 당시 상황에 부합한 제품이었다. 그리고 17차는 17가지 성분을 이상적인 비율로 혼합하여 녹차의 떫은맛을 없애고 구수하고 가볍고 깔끔한 맛을 만들어서 녹차와의 차별성을 만들어냈다. 또한, 소비자의 기호와 상용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용량으로 출시하였으며 그 당시 음료시장에서 이루어지지 않았던 스타마케팅을 함으로써 보다 큰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을 수 있었다. 그리고 혼합차 시장에 뛰어든 선두기업이라는 점이 그 무엇보다 큰 매출성장을 가져왔다.
하지만 17차의 현재 상황을 분석해보면 이미 혼합차시장이 성숙기에 들어섰고 레드오션화 되어있는 상태임을 알 수 있다. 또한, 2008년부터 차 시장의 성장이 주춤하고 있으며 커피, 생수, 탄산음료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추세임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