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 / 감상 - 미국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 (노암 촘스키)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05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독후감 / 감상 - 미국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

목차

Ⅰ. 테러(Terror)란 무엇인가

Ⅱ. 저자소개 - Noam chomsky

Ⅲ-1.미국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
➀ 우리의 앞마당을 지켜라.
➁ 온건파
➂ 주요지역
➃ 구세력의 부활
➄ 민주주의를 위한 우리의 역할
➅ 모범적 예가 안고 있는 위협
➆ 세 개의 블록경제로 이루어진 세계

Ⅲ-2. 미국의 외교정책
➀ 미국외교정책의 전통
➁ 최근의 외교정책 형태
➂ 대한반도 정책
➃ 결론

Ⅳ. 상부테러와 그에 대한 대안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테러(Terror)란 무엇인가
테러(Terror)란 특정위협, 폭력 등을 통해 남을 위협하면서 공포를 느끼게 하는 것을 말한다. 이와는 달리 테러리즘(Terrorism)은 암살, 폭행, 숙청 등 다양한 형태의 직접적인 공포, 폭력 수단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즉, 테러(Terror)와 테러리즘(Terrorism)이 구분되는 것은 테러리즘은 테러를 가능하게 하는 하나의 사상적, 이념적 틀이며, 이데올로기를 포함하는 광의적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테러 혹은 테러리즘의 종류로는 상부테러(Terror/Terrorism from the above)와 하부테러(Terror/Terrorism from the below)가 있다. 상부테러는 위로부터의 테러라고 하며, 강한 자가 약한 자에게 가하는 테러이다. 하부테러는 아래로부터의 테러이며, 약한 자가 강한 자에 대한 테러라고 할 수 있다.
20세기 초 테러는 정치적인 이유에서 이었으나, 20세기 후반에는 정치적인 목표와 함께 종교적, 이념적, 경제적 이유까지 같이한다. 또한, 지역별로 그 목표가 상이하며, 세계화로 인한 상대적 박탈감이 테러로 표출되기도 한다.
가해자로서 테러의 주체는 개인이나 집단이 될 수 있다. 테러의 주체는 테러의 형태가 발전함에 따라 함께 변하고 있다. 1990년대까지의 테러리스트들은 대부분 사회적 소외 계층이며 기초교육조차 받지 못한 범죄 경력을 가지고 있는데 비해 뉴 테러리스트들은 새로운 유형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9·11 테러사건을 통해 테러리스들의 계층은 새로이 부각되고 있다. 그들은 대부분 풍요로운 중산층이었고, 대학 재학생 이상의 계층으로 범죄나 정치적 활동 기록이 없는 기술적 지식을 가진 이들이었다. 최근에 들어 테러리즘의 대상범위는 보다 광범위해졌다. 공격이 용이한 민간인과 민간시설이 대상이 되었기 때문이다. 즉, 테러의 대상은 비전투 목표물로서 전투 중 군인이나 군사시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민간인과 민간인 시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