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지소로스는 누구인가?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05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적대적 투자가인 조지소로스
그의 실체는 무엇인가?

목차

1. 이 자료를 읽기 전 여러분들이 현재 소로스에 대해 알고 있는 내용과 지니고 있는 인상/평가는 어떤 것인가?
2. 소로스의 실체는 무엇인가? 소로스는 악마인가 자선사업가인가? ‘박애주의자’인가, 아니면 ‘침략자’인가?
3. 소로스가 1992년 영국 은행들과 벌인 그 처절한 전쟁의 내용은?
4. 소로스는 왜 “세계 자본주의의 위기”라고 하였는가? Adam Smith의 "Invisible Hand"에 대한 소로스의 견해는?
5. ‘시스템과 규칙이 문제이다’ 에 대한 여러분의 견해는?
‘양심은 돈벌이를 방해한다’에 대한 여러분의 견해는?
6. 소로스만의 독특한 투자스타일은 무엇인가?
7. 1985년의 소로스의 리얼타임실험이란 무엇인가?
8. Quantum Fund 의 성공요인은 무엇인가?
9. 조지소로스의 한국투자의 구체적 내용과 성과는?
1) 1992년
2) 1997년
3) 1999년
10. 소로스가 지니고 있는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그리고 단점이 있다면? 소로스에 대한 여러분의 종합적인 평가는?

<중 략>

본문내용

소로스만의 독특한 투자스타일은 무엇인가?
조지소로스의 투자성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작은 작게 하라. 일이 잘 되어가면 규모를 늘려라는 것이다. 투자를 처음 시작할 때는 그 투자에 대한 성공여부는 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따라서 시작은 작게 하여 일이 잘 되거나 좋은 정보로 인해 사업이 활성화되면 그 규모를 서서히 늘려나가야 할 것이다.
둘째, 시장은 우둔하다. 모든 것을 다 알려고 하지 말라. 투자자들은 제한된 펀드와 제한된 지식으로 투자한다. 모든 것을 다 알 필요가 없다. 다른 사람들보다 어떤 한 부문이라도 그것을 보다 잘 알고 있는 한 우위에 있게 된다.
셋째, 투자자들은 처음부터 자신이 부담하려는 위험수준을 결정해야 한다. 이것이야말로 가장 어려운 판단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넷째, 소로스는 경제연구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고 월스트리트 분석 자료도 읽지 않으며, 신문을 주로 읽고 자신의 견해를 정립해 나간다. 또한 세계 도처에 있는 정통한 소식통과 끊임없이 이야기를 한다. 경제 연구나 서류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신문이나 자신의 소식통, 자신의 발을 통해 소식과 정보를 직접 얻고 체험함으로써 투자와 정보에 자신만의 신념을 불어 넣는다.



13. 본 자료를 읽고 난 후의 여러분의 Soros에 대한 평가는? 1번에 언급한 내용과 변화가 있다면 어떤 내용인가?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소로스를 거시적 입장에서 바라보게 되면 불완전한 법과 규칙가운데서 사람들의 투기 욕심으로 인하 불완전성에 대해 투자하여 큰 이익을 보게 되었고 또한 불완전한 규칙과 시스템을 완벽한 방향으로 보완 시켰다고 생각된다. 이익은 선진국에서 많이 보게 되었고 그 이익을 개발도상국이나 빈곤지역에 투자하였기에 악마라기보다는 박애주의자에 가까운 투자자로 보게 되었다.
하지만 IMF를 겪고, 국제 투기 자본이 우리나라 국민의 세금으로 세운 기업들을 빼앗아 가는 것을 지켜본 바로는 박애주의자라고 보기는 힘든 것 같다. 의도적이든 아니든 간에 대의적으로 불완전한 시스템을 완전한 시스템을 바꾸기는 하였지만 그 가운데 자기의 의도와는 달리 기업이 파산당하고 아버지가 해고되어 가정이 해체되었기 때문이다.
자료에는 거시적인 입장을 취하기에 박애주의자로 평가 되어 있기에 생각의 변화가 있었지만 과거의 상황을 지켜보면 박애주의자에 대한 이미지는 아직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