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재벌의 성장과 지대추구이론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2.0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재벌의 정의, 재벌의 형성, 지대추구와 재벌의 성장, 정경유착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재벌의 정의

2. 재벌의 형성 (50년대)
1) 귀속재산 배분
2) 수입무역 허가권
3) 원조자금과 물자의 배분
4) 은행대출의 특혜

3. 지대추구와 재벌의 성장
1) 지대의 개념과 지대추구 이론
2) 지대추구에 따른 재벌의 성장 (60~70년대)
(1) 1960년대
① 독․과점적 이익의 향유를 통한 자본의 축적
② 내․외자 자본배분상의 특혜향유를 통한 자본축적
③ 수출 촉진책을 통한 자본 축적
(2) 1970년대
① 중화학공업 추진을 통한 지대창출

4. 정경유착문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세계적으로 자본주의가 득세했으나, 각 나라별로 자본주의의 특징은 약간씩 다르다. 우리나라의 자본주의는 정부 주도와 대기업 집단이라는 두 가지 현상을 특징이라 들 수 있다. 대기업 집단은 정부의 주도하에 이루어진 대규모 사업을 기반으로 재정적인 안정과 함께 부를 축적하면서 한국경제의 가장 큰 비중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이러한 과정에서 재벌이 발생하였으며, 재벌은 실질적으로 한국의 고도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되었다. 재벌 체제는 우리나라 경제구조에서만 독특하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한국 경제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또한 세계 시장에서도 그들의 지위를 알려 나가고 있다. 따라서 다음에서는 재벌의 정의와 형성과정, 또한 지대추구에 따른 재벌의 성장 그리고 정경유착에 대해 살펴보겠다.

Ⅱ. 본론
1. 재벌의 정의
합법적인 독립기업들의 집합으로 구성된 기업집단은 카르텔, 트러스트, 콘체른, 재벌 등 몇 가지 다양한 형태로 분류된다.
우리나라의 재벌은 부 혹은 재력을 의미하는 단어 ‘財’와, 소수의 배타적 지도집단을 의미하는 단어 ‘閥’의 합성어이다. 즉, 이것은 모기업을 통한 극도로 중앙집중화된 친족 통제 체계를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재벌은 “친밀한 족벌에 의해 경영되고 소유되는 대규모 다각화된 개인집단”으로 정의할 수 있다. ‘족벌’이란 기업집단의 설립자와 그의 혈연 가족구성원을 의미하며, ‘다각화’는 상호 연관되지 않은 다양한 경영 영역에서 기업을 운영한다는 의미이다. 현재 우리는 생필품에서 시작하여 승용차나 TV는 물론이고 일자리에서 잠자리까지 온통 재벌기업과 연관되어 있는 실정이다.

2. 재벌의 형성 (1950년대)
1) 귀속재산 배분
해방 후 한국은 일본인 소유였던 16만 6천 301개 재산을 귀속했다. 귀속 재산들이 한국인에게 불하되는 과정에서 불하가격은 당시의 실질 가치보다도 훨씬 낮았으며, 귀속 재산을 획득한 사람들은 막대한 이윤을 얻었다.

참고 자료

강명헌.「재벌과 한국경제」
김시윤․김정렬․김성훈.「정부와 기업」
김현조.「국정관리론」
이한구.「한국 재벌 형성사」
조동성.「한국 재벌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