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티벳 전통의 혼인유형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10.02.04 한글파일한글 (hwp) | 2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티벳 전통의 혼인유형 분석과 군혼문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 티벳 전통의 혼인유형 분석과 군혼문화의 형성배경

Ⅰ. 서론

Ⅱ. 티벳 전통의 혼인유형

1. 귀족계층의 혼인

2. 농노계층의 혼인문화

Ⅲ. 군혼문화의 형성배경

1. 환경에 대한 순응

2. 종교의 초월의식

3. 경제적 이익추구

Ⅳ. 결론



* 성관점(Gender Perspective)에서 본 중국여성복지정책

Ⅰ. 서론

Ⅱ. 중국 여성복지정책 환경

1. 법과 제도에서의 양성평등

2. 국가와 여성

3. 사회보장제도와 여성

4. 시장과 여성

5. 사회문화적 가치와 여성

Ⅲ. 중국의 여성복지정책 현황

1. 중화전국부녀연합회(中華全國婦女聯合會)

2. 현대 중국의 여성문제

Ⅳ. 여성복지정책에서의 여성의 규정성

Ⅴ. 중국 여성복지정책의 평가와 전망

본문내용

중국의 소수민족정책은 국가의 균형발전이라는 보편성 속에 해당민족에 국한되는 특수성을 포함한다. 특히 이러한 특수성에는 해당민족이 역사적으로 계승하고 있는 전통과 문화를 와해하고 분산하려는 목적이 의도되어 있다. 현재적으로 중국의 소수민족 중 가장 그 분포와 체적이 광대하고 독립의 의지가 고조되어 있는 티벳은 점차 중국 정책의 의도 속에 고유의 전통과 문화가 파괴되면서 그 정체성과 전통문화의 말살 위기를 맞이하였다. 중국 정책의 진행 과정 속에서 티벳의 정체성은 이미 다양한 측면에서 희석되어 있으며, 이러한 기로에서 티벳의 전통문화를 통한 정체성에 대한 고찰은 현상을 주시하고 그 변화의 요인을 이해하기 위하여 주요한 과제일 뿐만 아니라 티벳의 정체성과 전통의 지속적인 생명력이 중국의 개발정책과 가지는 상관성을 파악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작업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상의 목적을 토대로 티벳의 정체성과 저력을 혼인문화­특히 계층에 따른 혼인유형 분석과 군혼문화의 형성배경­의 전통을 통하여 고찰할 것이다.
혼인은 가정의 구성을 전제로 하며, 역사적으로 한 가정의 형태는 이에 상응하는 혼인의 유형을 수반하고 있다. 따라서 전통적인 혼인문화는 인류의 주요한 문화현상이다. 인류의 초기는 모계사회이며, 모계사회의 특징을 혼인의 형식으로 국한하자면 일처다부 등의 군혼문화를 지적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은 혼인형태는 티벳에 지금까지 존재한다.
현재적으로 티벳에는 여전히 일부일처를 비롯하여 일부다처(대부분이 姐妹共夫의 형태)․일처다부(대부분이 兄弟共妻의 형태) 등의 다양한 결합형식이 존재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일처의 형태를 제외한 군혼의 전통은 외부의 주의를 집중할 수 있는 티벳 혼인문화의 전통적인 특징임에 틀림없지만 이는 결코 단순한 엽기 또는 야만을 토대로 형성된 문화현상은 아니다

참고 자료

www.china.org.cn/ch-book/xizang
www.tdf.org.cn
www.daewonsa.dnip.net
텐진갸초 지음/심재룡 옮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