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균관대 허명환교수님 전자정부기말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10.02.04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 레폿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서울시 강서구 무인민원발급기 현황 및 사용후기
III.사용후기
Ⅳ. 20~30대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무인민원발급기 활용방안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구청과 읍·면·동사무소, 지하철역 등에는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되어 있다. 그러나 활용률은 그리 높지 않은 것 같은데, 실제로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의 대당 가격은 2000만원, 월 유지비용은 48만원에 달하지만 하루 평균 발급건수는 6.4건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민원서류 발급(1억3130건)에서 무인발급기가 차지하는 비중도 2.7%에 불과하다고 한다. 사용 방법이 까다롭고 본인 확인을 위한 지문인식도 안 되는 경우가 많아 도입 7년이 지났지만 이용률은 여전히 3%에도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한다.
이렇게 민원서류 처리를 인력으로 했을 때 드는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고, 관공서 운영시간 외에도 활용하기 위해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임에도 이용률이 저조하므로 무인민원발급기(이하 발급기)의 경제성을 제고하고 활용빈도를 높이기 위해 무슨 방안이 필요할까 생각해 보던 차에,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는 주요 대상부터 확실히 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기계의 특성상 컴퓨팅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중년 이상의 어르신들이 사용하시긴 어려운 것은 사실인 바, 가장 많이 이용할 연령층과 직업군은 20~30대의 직장인이라고 생각하였다. 직장인들은 업무시간 중에는 민원발급이 어렵고, 시간절약이 곧 돈 내지 휴식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심지어 부부 둘 다 직장인인데 혼인신고를 할 시간이 없어서 계속 미루다가 회사 조퇴서를 내고 겨우 혼인신고를 했다는 글도 인터넷에서 본적이 있다. 이 Report에서는 특히 내가 거주하고 있는 서울시 강서구의 무인민원발급기를 대상으로 20~30대의 직장인들을 타깃으로 하여, 무인민원발급기를 어떻게 활성화시켜 경제성을 제고할 수 있는지 연구하도록 하겠다.

Ⅱ. 서울시 강서구 무인민원발급기 현황 및 사용후기

우선 강서구의 무인민원발급기를 사용해 보고, 젊은 직장인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어떠한 사항이 부족하고 필요한지 평가해 보았다.

1. 설치장소
다운로드 맨위로